이주열, 하반기 금리인상 시사···"통화정책, 적절한 시점부터 정상화"

2021-06-11 08:00
11일 기념사서 "우리 경제 코로나서 빠르게 회복···통화정책도 변화 필요"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 [사진=한국은행 제공]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한 달 만에 또다시 연내 금리인상 가능성을 시사했다. 올해 하반기 적절한 시점부터 완화적 통화정책을 정상화하겠다고 언급함에 따라 하반기 기준금리 인상을 사실상 공식화한 것이다.

이주열 총재는 11일 한은 창립 71주년 기념사를 통해 "최근 우리 경제는 코로나19 충격에 따른 부진에서 예상보다 빠르게 회복되고 있다"며 "대면서비스업 회복이 아직 더디긴 하나 수출 증가와 설비투자가 개선됐고 소비 부진에서도 점차 벗어나는 모습"이라고 평가했다.

그는 "코로나 관련 불확실성이 잠재돼 있긴 하나 하반기 우리 경제는 회복세가 좀 더 뚜렷해질 것"이라면서 "각국 정부와 중앙은행의 적극적인 정책대응으로 국내외 경제가 빠르게 회복되고 있고 백신 접종 확대로 경제활동 제약이 완화되고 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이 총재는 이에 하반기 최우선 역점 추진사안으로 '통화정책 정상화'를 꼽았다. 이 총재의 이 같은 발언은 지난달 27일 5월 금융통화위원회 이후 지속적으로 ‘통화정책 정상화’를 언급한 만큼 올 하반기 금리인상이 유력하다는 분석에 무게가 실린다.

그는 다만 "코로나19 전개상황과 경기회복의 강도와 지속성, 금융불균형 누적 위험 등을 면밀히 점검하면서 완화 정도의 조정 시기와 속도를 판단해야 할 것"이라며 단서를 달았다. 이 과정에서 경제주체들과 사전에 충분히 소통해 연착륙에 주력하겠다는 의지도 내비쳤다. 

아울러 금융·외환시장 안정을 위한 시장불안요인 모니터링과 시장안정화 조치의 중요성도 강조했다. 이 총재는 "향후 글로벌 인플레이션 상황과 주요국 통화정책에 대한 기대 변화 등으로 국내외 금융시장 변동성이 커질 수 있다"면서 "최근 부동산과 주식, 암호자산으로까지 차입을 통한 투자가 확대되며 가계부채 누증 문제가 심각하고 대출상환 유예 등 코로나19 지원 종료에 따른 취약차주 채무상환 애로 가능성도 있다"고 우려했다.

또한 지급결제 환경 변화에 대응한 중앙은행 디지털화폐(CBDC) 테스트와 기후변화 리스크에 따른 대응전략 연구, 연내 마련 중인 한은 중장기 경영인사 혁신방안에 대해서도 차질 없이 추진하겠다는 입장이다.

한편 이 총재는 임직원들에게 "아직 우리 경제가 위기 상황에서 완전히 벗어난 것이 아니고 위기대응 과정에서 미처 예상하지 못했던 여러 문제점들, 여기에 팬데믹 이후 안정적 경제 성장을 위해 추진해야 할 정책과제도 산적해 있다"며 "중앙은행 직원으로서 사명감을 갖고 맡은 업무에 최선을 다해 달라"고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