잔여 백신, 조회·예약 방법은?
2021-05-28 00:01
네이버와 카카오톡 앱에서 지난 27일 오후 1시부터 코로나19 잔여 백신을 실시간으로 예약할 수 있게 되자 그 방법에 대해 네티즌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코로나19 예방접종대응추진단은 지난 25일 네이버, 카카오의 지도 플랫폼을 활용해 잔여 백신을 조회하고 당일 접종 예약할 수 있는 기능을 27일부터 2주간 시범운영한다고 밝혔다.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은 1병당 약 10명분 접종량이 포장돼 있다. 개봉 후 최대 6시간 안에 백신을 소진하지 못하면 폐기해야 한다. 예약 후 당일 건강 상태가 좋지 않거나 예진의사가 접종 불가 판단한 경우 예약 후 접종 기관에 방문하지 않은 경우(노쇼) 백신이 폐기될 수 있어 당일 예약을 진행하게 됐다.
카카오에서는 카카오톡 하단의 샵(#) 탭에서 '잔여 백신' 탭을 선택하거나 카카오 맵 앱을 통해서 잔여 백신 조회가 가능하다. 잔여백신 수량이 3개 이하로 남아있을 경우에는 빨간색, 4∼6개까지는 노란색, 7개 이상은 초록색 표지가 각 접종기관 위에 나타난다.
당일 예약을 하려면 주민등록상 주소지와 상관없이 잔여 백신이 발생한 위탁의료기관을 선택하고 상세 페이지에서 '당일 예약'을 누르면 신청이 완료된다. 다만 예약자의 인적 사항을 확인하기 위해 본인인증이 필요하다.
단 이미 1회 이상 접종을 받았거나 사전예약 시스템으로 예약을 한 경우,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을 권장하지 않는 30세 미만(1992년 1월 1일 이후 출생자) 등은 잔여 백신 당일 예약이 불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