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톨릭 신자’ 文, 그레고리 추기경 면담…아시아계 시민 안전 우려

2021-05-22 21:56
美 최초 흑인 추기경…한반도 평화 노력 당부

문재인 대통령이 22일 오전(현지시간) 미국 워싱턴 한 호텔에서 윌튼 그레고리 추기경 겸 워싱턴 대주교를 면담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22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 D.C.에서 윌튼 그레고리 추기경 겸 워싱턴 대교구 대주교를 면담하고 한반도 평화, 인종 간 화합,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등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

그레고리 추기경은 지난 10월 아프리카계 미국인으로는 처음 추기경으로 임명됐으며, 지난 2019년 4월 이후 워싱턴 D.C. 대교구 대주교직을 수임하고 있다.

그레고리 추기경은 지난 1월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취임 전날 열린 코로나19 희생자 추모행사에서 코로나19를 함께 극복하자는 내용의 기도를 봉헌했다.

특히 문 대통령이 독실한 천주교 신자라는 점에서 이번 일정에 관심이 쏠렸다. 문 대통령 세례명은 ‘디모테오’(하느님을 공경하는 사람)다.

문 대통령은 면담에서 “바이든 대통령과의 한·미 정상회담에서 코로나19 극복과 함께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 정착 진전을 위해 긴밀히 노력해 나가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어 “한·미 양국이 이러한 공동의 시대적 과업을 함께 완수할 수 있도록 계속해서 관심을 가지고 성원해달라”고 요청했다.

또한 문 대통령은 최근 미국 내 아시아계 혐오 범죄가 연이어 발생하고 있는데 대해 안타까움을 표했다.

그러면서 평소 인종 간 화합을 강조해 온 그레고리 추기경이 한국 등 아시아계 시민들의 안전을 위해서도 늘 관심을 갖고 기도해 줄 것을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 2004년 그레고리 추기경이 한국을 방문한 것을 언급, “한·미 양국 국민들의 돈독한 우정과 폭넓은 교류가 한·미 관계의 소중한 저력”이라며 “가까운 시일 내 그레고리 추기경이 한국을 다시 찾아 주기를 바란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