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악구 "'카톡' 이용해 지방세 환급 가능"

2021-05-18 08:31
"납세자 편의 증대와 소액 미환급금 감소 효과 기대"

관악구청사 전경.[사진=관악구 제공]


서울 관악구가 이달부터 카카오톡을 이용해 간편하게 지방세 환급금 지급 신청을 할 수 있는 '카카오톡 지방세 환급 신청 서비스'를 시작했다고 18일 밝혔다.

관악구 관계자는 "신종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한 비대면 시대에 발맞춰 구민들에게 안전하고 편리한 세무행정서비스를 제공하고자 카카오톡을 이용한 환급신청 방식을 추가했다"고 설명했다.

신청방법은 환급통지를 받은 환급대상자가 카카오톡 애플리케이션(application)에서 '관악구지방세환급'을 검색, 채널 추가 후 1:1 채팅방에 환급번호, 이름과 연락처, 환급권자의 은행명, 계좌번호 등을 입력하면 된다. 환급금은 담당자가 내용을 확인 후 2~3일(은행 영업일 기준) 이내에 지급 처리한다.

이외에도 인터넷(ETAX, WETAX),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S-TAX), 전화, 팩스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지방세 환급금 신청이 되며, 사회복지공동모금회를 통한 기부도 가능하다.

박준희 구청장은 "카카오톡 환급금 신청 서비스를 통해 지방세 환급금을 편리하고 신속하게 처리함으로써 소액 미환급금 감소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스마트시대에 걸맞은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해 납세자의 권익 보호와 편의 증진에 힘써 신뢰받는 세무행정을 펼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