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당국, 일시적 신용등급 하락 기업 대상 회사채·기업어음 지원프로그램 개편

2021-05-06 12:00
지원 사각지대 없도록 기존 프로그램 보완 추진

[사진=금융위원회]

금융당국이 일시적 신용등급 하락 등으로 어려움을 겪는 기업들이 회사채·기업어음(CP) 시장을 통해 원활히 자금을 조달할 수 있도록 기존 지원프로그램을 보완해 나간다.

앞서 회사채·CP 시장과 관련해 신용등급 하락 가능성 등 일부 리스크 요인에 대한 우려가 제기됐다.

금융위원회는 회사채·CP 시장에 대해서는 저신용등급 포함 회사채·CP 매입기구(SPV)를 중심으로 대응하되, 지원의 사각지대가 없도록 기존 프로그램 보완 추진한다고 6일 밝ㅎ혔다.

우선 신용등급 하락 우려 기업에 대해 회사채·CP 지원프로그램의 지원요건을 신축적으로 완화 적용하고, 정책금융기관의 종합컨설팅 제공한다.

또 유동화회사 보증(P-CBO)의 기업·계열별 한도 소진 기업을 대상으로 P-CBO 프로그램 지원한도 확대하고, 올 연말까지 조달비용 부담 완화 등 한시적으로 개편한다.

아울러 SPV의 보완적 역할을 강화하기 위해 회사채·CP 차환지원 프로그램을 개편한다.

금융당국은 주로 이달부터 6월까지로 예상되는 신용평가 등급 조정 등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이날 바로 개편프로그램을 시행한다.

금융당국은 “개편프로그램 추진상황 등을 면밀히 모니터링하며, 향후 SPV 연장여부 등과 함께 회사채·CP 지원프로그램 운영방향을 재검토하고 필요시 보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