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PS, 생분해 가능한 ‘고기능성 내열 PLA 화장품 용기’ 개발 성공

2021-04-28 16:11
생분해 플라스틱의 물성 한계 극복…내구성·내열성 강화해

[사진=에코패키지솔루션 제공]


에코패키지솔루션(Eco Package Solution, 이하 EPS)은 고기능성 내열 PLA 소재의 화장품 용기 개발을 세계 최초로 성공했다고 28일 밝혔다. 해당 용기는 강도와 내열성, 내화학성 측면에서 기존 바이오 플라스틱 단점을 보완한 제품이다.

이날 EPS 측에 따르면, 고기능성 내열 PLA 화장품 용기는 일반 생분해 플라스틱의 단점으로 여겨졌던 열변형을 개선했다. 또 기존 플라스틱 용기의 생산 설비를 그대로 활용할 수 있어 비용과 경제적 부담을 해소하고 친환경 제품의 상용화를 앞당길 것으로 보인다.

해당 용기는 기존 화장품 용기와 같이 다양한 색상을 적용할 수 있고 '생분해' 특징은 그대로 남아 환경 부담을 최소화했다고 EPS 측은 설명했다. EPS의 고기능성 내열 PLA는 식품용으로도 사용할 수 있다. 재활용이 어려운 것으로 알려진 즉석밥(상품밥) 용기를 비롯해 레토르트 식품 등에도 사용할 수 있다. 또 내열성을 갖춰 핫필링과 후살균이 필요한 음료, 기타 식품용기에도 적용할 수 있다.

김지훈 EPS 대표는 “고기능성 내열 PLA 소재 화장품 용기 개발을 통해 기존 석유계 플라스틱 용기 사용에 필연적으로 발생하는 환경 호르몬과 미세 플라스틱 등 플라스틱 폐기물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기존 PLA가 가진 한계점을 극복할 수 있는 다양한 포트폴리오를 확보해 기존 석유계 플라스틱 용기를 완전히 대체할 수 있도록 연구와 개발을 지속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EPS는 저탄소 및 생분해성 바이오플라스틱 포장재 전문기업으로, 친환경 플라스틱 포장재 개발을 통해 플라스틱 포장재로 인한 탄소배출량 감소와 플라스틱 폐기물 감축에 힘쓰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