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인영, 대북 지원 재개 요청에 "원칙적 공감...검토할 것"

2021-03-22 13:20
이종걸 민화협 상임의장 "민간 차원 지원 이뤄져야"

이인영 통일부 장관(오른쪽)이 22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이종걸 민족화해협력범국민협의회 대표상임의장을 만나 인사를 나누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인영 통일부 장관이 22일 잠정적으로 중단된 인도주의적 대북 지원을 위한 재검토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이 장관은 이날 오전 서울 종로구 청사에서 이종걸 민족화해협력범국민협의회(민화협) 상임의장과 만나 대북 민간 지원 재개 요청에 대해 "정부도 원칙적으로 공감하고 그런 방향에 대해 검토해 보겠다"고 말했다.

지난해 9월 서해 공무원 피격사건이 발생하면서 현재까지 인도적 물자에 대한 대북 반출승인은 이뤄지지 않고 있다.

이 장관은 "북한의 코로나19 상황이 어떤지를 감안해야 하겠고 북중간 국경, 북이 대외적 국경 개방을 어떤 형태로 하는지 등을 같이 봐 가야 할 점이 있다"면서도 "종합적으로 판단해 민간 차원 인도주의 협력을 재개하는 문제들과 관련해 충분히 검토하고 빠르게 답변을 드리겠다"고 말했다.

이 의장은 "걱정스럽던 한미군사훈련도 잘 끝났고 이제 넓은 길로 가는 과제가 남아 있다"며 "형식적으로는 인도적 지원이 불필요하다고 하지만 여전히 민간 차원에서는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지난해 9월 서해 공무원 피격사건이 발생한 이후 현재까지 인도적 물자에 대한 대북 반출승인은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통일부는 그동안 남측 민간단체들과 대북 반출승인과 관련한 협의는 진행해왔지만, 승인 신청을 반려하거나 거부한 사례는 없다고 설명했다.

이날 이종주 통일부 대변인은 정례브리핑을 통해 "민간 차원의 인도적 협력은 꾸준히 지속되는 것이 필요하다는 게 정부의 기본 입장"이라며 "북한의 인도적 지원수요 북중 국경 동향, 단체 측 입장 등을 종합 고려하면서 반출 승인 재개 문제를 검토해 왔다"고 밝혔다.

이어 "이번주에는 민화협 일정, 대북협력민간단체협의회(북민협) 면담 등을 통해 민간 단체 등 의견을 충분히 수렴할 기회들이 예정돼 있다"며 "이런 계기 등을 통해 민간 측 의견을 충분히 들어가면서 반출 승인 재개 문제에 대해서도 검토해 나갈 예정"이라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