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부터 연말정산 시작...'이것' 잊지 마세요

2021-01-15 00:01

[사진=게티이미지뱅크]


'13월의 월급'이 걸린 연말정산이 15일부터 시작된다.

이날부터 국세청 홈택스에서 연말정산 소득·세액공제에 필요한 증명자료를 조회할 수 있는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운영 시간은 매일 오전 6시부터 24시까지다. 이용자가 몰리는 오는 25일까지는 1회 접속에 30분간 연속 사용할 수 있다.

이번 연말정산의 가장 큰 변화는 '민간인증서' 사용이 가능해졌다는 점이다.

공인인증서가 폐지됨에 따라 올해부터 민간분야에서 사용되는 민간인증서인 통신사 PASS, 카카오, NHN페이코(Payco), 삼성패스, KB국민은행 5종을 사용할 수 있다.

민간인증서는 10자리 이상 복잡한 비밀번호 대신 숫자로만 이뤄진 간편한 핀 번호 또는 홍채와 지문 같은 생체 인식 방식으로 편리하게 쓸 수 있다.

다만 민간인증서로는 PC홈택스만 이용할 수 있다. 모바일 홈택스는 행정안전부에서 모바일용 연계프로그램이 마련되면 이용할 수 있을 전망이다. 모바일 홈택스에서의 이용은 올 하반기로 예상된다.

PC홈택스에서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를 이용하는 방법은 간단하다. 

우선 PC 홈택스 회원 또는 비회원 로그인에서 '간편인증 로그인'을 클릭하면 된다.

다음으로 이용하고자 하는 사설인증서를 선택한 뒤 사용자정보(이름, 주민번호, 휴대폰번호)를 입력하고 본인확인을 거치면 된다.

이후 사설인증서별 로그인 절차에 따라 휴대폰으로 '비밀번호' 또는 '생체인증' 등을 통해 사용자 본인 인증을 하면 된다. 간편인증은 사용자 휴대폰으로 연계돼 작업이 이뤄진다.

마지막으로 간편인증 대기창에서 '인증완료'를 클릭하면 된다.

기존에 쓰던 공인인증서도 유효기간까지 그대로 사용할 수 있다. 이후에는 공동인증서로 전환해 사용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