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경제 코이너스 브리핑] 건보료 고지‧안내문, 블록체인 기반 전자문서로 받는다 外
2020-11-18 07:23
국민건강보험공단은 네이버와 협력해 건강보험 고지‧안내문의 '디지털 전자문서 발송시스템구축' 사업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공단은 그동안 종이로 된 건강보험 고지‧안내문을 행정안전부 주민등록 주소 또는 본인이 신청한 주소로 발송했다. 하지만 종이 우편물은 인쇄 및 발송에 따르는 비용과 시간, 분실 등으로 원하는 때에 전달받지 못하는 불편함이 있었다. 단독 가구가 늘고 빈번한 주소 이전, 부재 등으로 반송도 증가했다.
이러한 불편을 해결하고자 공단은 네이버와 전자문서 서비스 분야 협업을 통해 다음 달까지 모바일을 활용한 전자문서 발송 시스템을 구축, 시범 운영하기로 했다. 이후 내년부터 디지털 고지‧안내문 발송서비스를 단계적(5단계)으로 확대 시행한다.
또 디지털 발송서식 전환, 업무 프로세스 표준화, 발송시스템 구축, 대국민 참여 안내 등을 진행할 예정이다.
전자문서는 블록체인 기술을 적용해 보안이 강화된 인증서로 본인인증 절차를 거쳐 열람할 수 있다. 고지‧안내문에 담긴 개인정보와 민감정보는 공단 모바일(The 건강보험)로 연동해 확인하는 절차를 마련한다.
공단 관계자는 "디지털 전자문서 고지‧안내문 발송 서비스는 국민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중요하다"며 "다음 달 네이버를 통해 안내 예정인 전자문서 본인인증에 적극적으로 참여해달라"고 말했다.
◇ 에어비앤비, 블록체인 등 미래 핵심기술 강조
세계 최대 숙박공유업체 에어비앤비(Airbnb)가 "미래의 성공은 토큰화, 암호화폐 등 새로운 기술 적용 능력에 따라 결정된다"고 언급했다.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에어비앤비는 16일(현지시간)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에 제출한 기업공개(IPO) 사업설명서에서 이같이 말했다.
에어비앤비는 "분산원장 및 블록체인 기술은 물론 생체인식, 인공지능(AI), 가상 및 증강현실, 클라우드 기술이 미래의 핵심 기술이 될 수 있다"고 전했다. 이에 대해 미디어는 "암호화폐에 대한 에어비엔비의 계획이 바뀌었을 가능성이 있다"고 설명했다.
앞서 에어비엔비는 비트코인을 결제 수단으로 활용할 계획이 없다고 밝혔으나, 지난 2016년 비트코인 소액 결제 플랫폼 체인지 팁(ChangeTip)의 팀을 영입한 바 있다.
◇ 페이팔, 암호화폐 지원 후 하루 거래량 6배 늘어
페이팔이 암호화폐 거래 서비스를 개시한 후 하루 거래량이 6배 이상 늘었다는 분석이 나왔다.
13일(현지시간) 트러스트노드에 따르면 페이팔은 지난달 암호화폐 거래를 지원하기 시작한 후 일평균 거래량이 2500만 달러로 늘었다. 암호화폐 거래 서비스 출시 전 페이팔의 일평균 거래량이 400만 달러였다는점을 고려하면 6배 넘게 급증한 셈이다.
앞서 페이팔은 지난달 21일 암호화폐 거래 서비스 계획을 공개하고 베타테스트를 진행했다. 이후 지난 12일 정식 서비스를 오픈했다. 이에 따라 페이팔 계정을 가진 미국 내 모든 이용자는 비트코인(BTC), 이더리움(ETH), 비트코인캐시(BCH), 라이트코인(LTC)의 구매, 보유, 판매를 할 수 있다.
페이팔은 정식 서비스를 시작하면서 암호화폐 주간 구매한도를 초기 계획인 1만 달러에서 2만 달러로 상향조정했다.
향후 페이팔은 암호화폐 서비스를 내년 상반기 간편송금서비스 '벤모(Venmo)'로 확장하고, 해외에서도 이용할 수 있게 지원할 계획이다. 또 전 세계 2600만 가맹점에서 암호화폐 결제도 지원한다.
◇ 후오비 코리아, 비트코인 1만5000 달러 돌파 기념 이벤트
글로벌 가상자산 거래소 후오비 코리아(Huobi Korea)가 비트코인(BTC) 1만5000 달러 돌파 기념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지난 17일 밝혔다.
이번 이벤트는 △수수료 60% 할인 △USDT(테더) 에어드롭 두 가지로 진행된다.
먼저 최저 수수료율 0.04%(BTC·KRW 마켓 한정)가 적용된다. 이는 국내 주요 거래소 가운데에서도 가장 낮은 수준이다. 수수료 할인 이벤트는 오는 12월 16일 오후 3시까지 진행된다.
총 1만5000 USDT 에어드롭도 제공한다. 이벤트 기간 전체 마켓에서 1만5000 달러 이상 토큰을 거래한 회원 가운데 1000명 대상으로, 계정당 15 USDT씩 증정한다. 지난 17일 밤 12시부터 12월 16일 오후 11시 59분까지 발생한 거래량을 모두 합산한다. USDT 에어드롭은 이벤트 종료일 후 15 영업일 안에 지급된다.
수수료 할인과 에어드롭 이벤트는 중복으로 적용된다. 자세한 내용은 후오비 코리아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번 이벤트는 비트코인 시장에 부는 훈풍에 힘입어 마련됐다. 비트코인은 이달 1만5000달러를 넘기며 연고점을 경신했다. 2018년 1월 이후 2년 10개월 만이다. 후오비 코리아는 이번 이벤트로 더 많은 투자자가 비트코인 상승장에 주목할 것으로 보고 있다.
앞으로도 후오비 코리아는 시장 회복세에 발맞춰 다양한 이벤트를 펼칠 계획이다.
한편 후오비 코리아는 국내 거래소 최초로 안면인식 기술을 도입하는 등 세계 최고의 보안 기술력으로 투자자 보호에 나서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