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불새2020 '불새리안' 다시 모여들까?···막장 없애고 멜로 강하게!

2020-10-20 15:30

신드롬이 부활할까? '불새'가 다시 날아오른다.

이서진 고(故)이은주, 정혜영, 문정혁(에릭) 등이 뭉쳐 신드롬급 인기를 누렸던 '불새'가 리메이크 된다. '불새 2020'이 당시의 영광을 재현할 수 있을지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20일 오후 SBS 새 아침드라마 '불새 2020'(극본 이유진 연출 이현직) 온라인 제작발표회가 열려 스튜디오S 김재홍 PD를 비롯해 배우 홍수아, 이재우, 서하준, 박영린 등이 참석했다. 이현직 PD는 후반 편집 작업 일정으로 참석하지 못했다.

[사진= SBS 제공]

'불새 2020'은 사랑만으로 결혼했다가 이혼한 부잣집 여자와 가난한 남자가 경제적 상황이 역전된 후 다시 만나면서 일어나는 일을 그린 타이밍 역전 로맨스로 2004년 방영된 화제작 '불새'의 16년만 리메이크작이다. 방송 전부터 시청자들의 향수를 자극한 이번 드라마는 원작을 집필한 이유진 작가가 다시 대본을 집필해 원작과는 또다른 스토리 전개가 펼쳐질 전망이다.

'불새2020'은 이유진 작가의 글과 '타짜', '무사 백동수', '끝없는 사랑', '달콤한 원수' 등을 연출한 이현직 PD가 연출한다. 이현직 PD를 대신해 참여한 김재홍 제작 PD는 16년이 지난 원작의 연출 포인트에 대해 "기본적으로 원작이 가진 이지은과 장세훈이란 남녀가 사랑했다 헤어졌고 재회한다는 설정은 가져가지만, 단순히 다시 사랑하는 이야기에서 벗어나서 서로에게 줬던 상처를 이해하고 과정을 담을 예정이고, 이현직 PD의 연출력으로 섬세하게 표현할 것"이라고 자신감을 보였다.
 
특히 미니시리즈가 아닌 일일드라마로 재탄생한 것과 관련해 "원작이 가진 임팩트가 워낙 컸고 '불새리안'이라는 용어가 생길 정도로 많은 사랑을 받았다. '불새리안'들이 새로운 '불새'를 보고 싶어하시지 않을까 싶었다"고 전했다.

이어 "기존 아침드라마의 막장성을 탈피하고 새로운 아침드라마의 유형을 만들고자 하는 의지가 있었다. 저희끼리는 아침 연속극이 아니라 아침 시간에 하는 30분짜리 미니시리즈라고 생각하고 제작에 임하고 있다"며 "원작도 26부작 미니시리즈다. 저희는 분량이 대폭 늘어나다보니 서스펜스와 장르적인 면모가 늘어날 예정이다. 새로운 인물들도 대거 등장하면서 깊이가 생겼다. 세련되게 표현하면 많은 분들이 좋아하실 거라고 본다"고 말했다.

무엇보다 김 PD는 '불새'의 가장 큰 특징인, 명대사 열전을 언급하며 "영광스러운 명대사를 똑같은 장면으로 답습하는 건 지양할 거다. 작가님은 본인이 직접 인물이 돼 인물에게 말을 하는 것처럼 글을 쓰신다. 그래서 2020년 버전으로 새로운 명대사를 써주실 예정이다"라고 힘주어 말해 기대감을 높였다.
 
오랜만에 브라운관에 컴백한 홍수아는 태어날 때부터 금수저를 물고 태어난 철부지 부잣집 딸 이지은 역을 맡았다. 이지은은 장세훈(이재우)과 사랑에 빠진 이후 파란만장한 인생을 살게 되지만 눈부시게 다시 비상하는 불새 같은 여자다.
 
 

[사진= SBS 제공]

홍수아는 “故 이은주 선배는 내가 정말 좋아한 배우였고 지금도 그리워하는 배우”라며 “‘불새’가 이은주 선배의 마지막 작품이었는데 내가 그 캐릭터를 연기하게 된 것 자체가 영광이고 감사하게 생각한다”고 털어놨다. 그는 “故 이은주 선배의 반도 못 따라갈 것이라는 것을 알고 있다. 기본적으로 가진 캐릭터의 성향은 가지고 있으나 홍수아만의 이지은을 만들어보려고 했다. 작가님이 많이 응원해주고 격려해줬다”며 “원작의 이지은과는 다를 수 있다. 밝고 사랑스러운 면이 많아졌다. 홍수아의 이지은을 만들려고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재우는 과거 이서진이 연기했던 극 중 흙수저 가구 디자이너 장세훈 역을 맡았다. 장세훈은 이지은(홍수아)과의 만남 이후 뜨거운 사랑의 불구덩이로 뛰어드는, 지고지순하면서 강단 있는 인물이다.

그는 "원작 본방사수까지 했었다. 작품의 힘이 상당해서 제가 거절할 수가 없었다. 너무 하고 싶어서 매달렸다. 잘 선택했다는 생각이다"라며 "공통점이 있다면 저와 이서진 선배 둘 다 보조개가 있다. 하지만 다르다. 선배님은 묘한 시크함이 있다. 반면 저는 태생적으로 시크한 매력은 없다. 굳이 선배님처럼 만들려고 하지 않았고 다른 면을 생각해봤다. 풍기는 인간적인 모습들, 따뜻한 것들은 다르다고 생각한다. 그런 걸 부각시켜서 장세훈을 따뜻한 남자로 만들고 차별화를 두려고 노력했다"라고 밝혔다.
 
서하준은 극 중 성격, 비주얼, 배경까지 모두 갖춘 금수저 정민 역을 맡아 거부할 수 없는 스윗한 매력으로 지은의 마음을 흔들 예정이다. 다른 출연자들과 마찬가지로 '불새' 애청자였다는 그는 "두려운 것보다 영광스러웠다. 하고 싶다는 생각밖에 들지 않았다. 원작의 히트에 대한 부담감을 덜어주기 위해 새로운 인물을 만들어라달라고 말씀하시더라. 에너지가 더 솟구쳤다"고 말했다.

[사진= SBS 제공]

이어 "'불새'는 이미 대단한 선배님들이 탄생시켜주신 작품이라 욕심을 내기보다는 제 능력을 발휘하는 선에서 입체적으로 표현하려고 노력했다"며 "주변에서 제일 먼저 나온 반응이 명대사들에 대한 질문이었다. 부담감을 느꼈지만 지금도 주옥같은 대사가 많다. 내가 가진 대사를 진심으로 임하려고 한다. 뛰어넘는다는 건 감히 말이 안 된다. 저는 약간의 능청스러움과 서하준이 가진 재치를 있는 그대로 다 끄집어내서 입혀볼 예정이다"라고 강조했다.
 
무엇보다 쌍둥이로 1인 2역을 연기하게 된 서하준은 "오히려 재밌었다. 안경도 써보고, 외모적인 부분을 한 작품에서 오가게 됐다. 색다른 경험이었다. 크게 힘든 건 아직 없다"라고 전하기도 했다.
 
마지막으로 박영린은 극 중 이지은의 친구 윤미란을 연기한다. 윤미란은 이지은을 향한 그릇된 열등감을 가진 인물로 첫 눈에 반한 장세훈에게 광기 어린 집착을 보이는 캐릭터. 박영린은 “너무 매력적인 캐릭터라 욕심이 나서 선택했다”며 “정혜영 선배가 연기한 미란은 독보적이었다. 너무 잘해주셔서 부담됐지만 부담감을 잘 떨쳐내고 잘 해내자는 생각을 많이 했다”고 털어놨다.
 
‘불새’는 ‘엄마가 바람났다’ 후속으로 26일 오전 8시 35분 첫 방송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