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옵티머스 자산운용 금융위가 편의 봐줘...권력형 비리 게이트"

2020-10-12 19:00
"현 정권 유력 인사 배후" 집중 공세
은성수 금융위원장 "특혜없다" 반박

국회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서 대규모 환매중단 사태를 일으킨 옵티머스자산운용의 정·관계 배후 의혹과 관련, 치열한 공방이 벌어졌다. 야당 의원들은 금융위원회가 옵티머스자산운용에 특혜를 제공했다며 이번 사태를 '권력형 비리게이트'로 규정하고 공세 수위를 높였다. 

12일 국회에서 열린 금융위원회 대상 정무위 국정감사에서 국민의힘 등 야당의원들은 옵티머스 사태의 관리감독 부실 책임과 특혜 의혹에 대해 은성수 금융위원장을 집중 추궁했다. 약 5000억원에 이르는 손실을 낸 옵티머스 펀드는 당국의 제재를 받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현 정권 유력 인사들의 비호가 있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이날 강민국 국민의힘 의원은 김재현 옵티머스 대표와 금융위 담당 직원의 녹취를 공개했다. 2017년 이혁진 전 옵티머스 대표에서 양호 전 나라은행장으로 최대주주가 변경될 당시 녹음된 파일로 추정된다. 녹음파일에 따르면 금융위 측 인사가 "서류 날짜가 너무 앞"이라고 지적하자, 김 대표가 "(날짜를) 공란으로 받아놓은 게 있으니 양호 회장님께 받아서 준비해서 가도록 하겠다"고 했다. 이에 대해 강 의원은 "금융위 담당 직원이 김 대표로부터 대주주 변경 사후승인 신청서류를 받으러 직접 1층으로 내려가는 등 호의적으로 움직였다"며 "금융위 직원도 양호 은행장을 알고 있다는 정황이 있는데 이는 금융위 윗선과 관계가 없고서는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은 위원장은 "녹취록에 있는 목소리가 담당 과장 목소리와 다르고, 과장이 서류를 접수받으러 직접 가는 일은 없다"며 금융위가 편의를 봐줬다는 의혹을 정면으로 반박했다. 금융위도 해명자료를 내고 담당 과장이 아닌, 접수를 담당하는 금융위 직원이 1층 민원실에서 직접 서류를 접수하는 것은 통상적인 업무절차에 해당한다고 밝혔다.

윤창현 국민의힘 의원도 "옵티머스는 소상공인 권력형 게이트"라며 "채동욱 당시 옵티머스 고문(전 검찰총장)이 이재명 경기도지사 등을 만나 인허가 청탁을 했다는 의혹이 있다"고 말했다. 윤 의원은 "거의 순환출자처럼 옵티머스로 돈이 들어갔다"며 "검찰이 민주당에 대한 로비 장부를 확보했고, 이낙연 대표에게는 컬러 복합기 등으로 흘러 들어갔다"고 주장했다. 

이에 은 위원장은 "작년에 큰 펀드에 대해선 조사를 했고 (민주당 인사 연루 의혹은) 최근에 뉴스를 보고 알게 됐다"며 "금감원에서 먼저 조사를 하고 제재할 때 알려주는 것이지 일일 보고를 하지는 않는다. 펀드만 해도 1만개가 넘는데 300명 넘는 인원으로 일일이 조사를 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성일종 국민의힘 의원도 옵티머스 관련 배후 의혹을 제기했다. 성 의원은 "이헌재 전 경제부총리와 양호 전 나라은행장이 옵티머스와 관련된 것을 아느냐. 취임하고 나서 전화하거나 만난 적 있느냐"고 물었다. 은 위원장은 "이 전 부총리는 인사를 위해 찾아갔다"면서도 펀드와  관련된 언급은 없었다고 선을 그었다. 

한편, 라임·옵티머스 등 대형 금융사고 예방을 위해서는 금융산업정책을 기획재정부에 이관해 감독업무를 강화해야 한다는 주장도 나왔다. 유동수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사고 발생 후 보면 감독정책 문제인지 감독 집행 문제인지 책임 소재가 불분명하다"며 "금융감독기능을 중심으로 금융감독위원회를 신설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은 위원장은 "금감원과 소통을 잘하겠다"면서도 "전체적인 개편은 정부조직 개편과 연계돼야 하기 때문에 직접 할 수 있는 건 없다"고 답했다.  
 

[사진 = 연합뉴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