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라클, 틱톡 미국사업 인수전 승리..."완전매각 아닐 듯"(종합)

2020-09-14 11:05
"틱톡 미국사업 통째로 넘기는 건 아닐 듯...거래 조건 여전히 유동적"

[사진=로이터·연합뉴스]


미국 소프트웨어 회사 오라클이 마이크로소프트(MS)를 제치고 중국 인기 소셜미디어 틱톡의 미국 사업을 따냈다. MS는 틱톡 모회사 바이트댄스로부터 인수 제안을 거절당했다고 공식 발표했다.

월스트리트저널(WSJ) 등 주요 외신은 13일(현지시간) 사안에 정통한 복수의 소식통을 인용해 오라클이 미국에서 틱톡의 "신뢰할 수 있는 기술 파트너"로 선정됐다는 공식 발표가 조만간 나올 것이라고 일제히 보도했다.

구체적인 거래 조건은 여전히 유동적이지만 틱톡의 미국 사업을 통째로 넘기는 완전매각은 아닌 것으로 알려진다. 블룸버그는 거래 범위가 좁아서 매각보다는 사실상 기업구조 재편에 가까워 보인다고 진단했다. 거래액 역시 당초 거론되던 250억달러(약 29조6000억원)보다 낮을 공산이 크다는 지적이다.

매각 범위가 좁혀진 건 지난달 말 중국 정부가 기습적으로 첨단 기술 수출 규제를 내놓은 영향으로 풀이된다. 새 규제로 인해 중국 정부의 승인 없이 틱톡의 핵심 소프트웨어인 인공지능(AI) 알고리즘을 매각할 수 없게 됐기 때문이다.

한 소식통은 블룸버그에 오라클이 틱톡 미국 사업의 지분을 일부 인수하고 틱톡의 기술 파트너 역할을 하면서 미국 이용자 정보를 오라클 클라우드 서버에 저장하는 방향으로 거래가 체결될 가능성이 있다고 귀띔했다.

이번 거래는 백악관과 외국인투자심의위원회(CFIUS)의 승인을 앞두고 있는데 전망은 엇갈린다. WSJ은 관측통들이 이번 거래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틱톡에 제기한 데이터 안보 우려가 해소될 것으로 보고 있다고 전했으나, 블룸버그는 백악관 내에서 틱톡 미국 사업의 완전매각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커 통과 여부가 여전히 불투명하다고 지적했다.

알렉스 스타모스 전 페이스북 최고안보책임자(CSO)는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소스코드 없이 호스팅을 넘겨받는 거래로는 틱톡에 제기된 적법한 우려를 해소하지 못한다"면서 "백악관이 이 거래를 수용한다면 일련의 과정이 사기에 불과하다는 것을 드러내는 셈"이라고 지적했다.

한 소식통은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를 통해 이번 거래를 "자동차는 팔아도 엔진은 팔지 않겠다는 것"이라고 비유했다.

짧은 동영상 공유서비스인 틱톡은 미국에서만 1억명 넘는 이용자를 보유할 정도로 인기를 끌고 있는 앱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틱톡이 중국 기업 소유이기 때문에 미국 이용자 정보가 중국 정부에 넘어갈 수 있다며 미국 사업 매각을 종용해왔다.

오라클 낙점 소식은 MS가 틱톡 인수를 퇴짜 맞았다는 소식에 뒤따른 것이다. MS는 이날 성명을 내고 "(틱톡 모회사) 바이트댄스는 오늘 틱톡의 미국 사업을 팔지 않을 것이라고 알려왔다"고 밝혔다. MS는 미국 유통공룡 월마트와 손잡고 틱톡 인수 협상을 진행했으며 유력한 인수 후보로 거론돼왔다. 틱톡 인수를 위한 자금력이나 사업적 시너지 면에서도 오라클보다 우위에 있다는 평가를 받았다.

오라클은 사모펀드인 제너럴애틀랜틱과 벤처캐피털 세쿼이아캐피탈과 컨소시엄을 구성해 MS보다 한발 늦게 틱톡 인수전에 뒤늦게 뛰어들었으나 판세를 뒤집으면서 최종 승자로 남게 됐다.

특히 래리 엘리슨 오라클 공동 창립자는 미국 실리콘밸리 억만장자 중 몇 안 되는 트럼프 대통령의 공개 지지자로 유명해 이번 거래를 두고 백악관이 어떤 판단을 내릴지 주목된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달 "오라클은 훌륭한 회사라고 생각한다. 특히 오라클 총수가 대단한 사람이라고 생각한다. 내 생각에 오라클은 그 문제를 충분히 다룰 수 있는 회사임이 분명하다"면서 오라클에 힘을 실어주는 발언을 하기도 했다.

틱톡은 오는 20일까지 인수 협상을 체결하지 않으면 미국 사업에서 쫓겨날 위기에 있었다. 앞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틱톡에 오는 15일까지 매각 합의를 마무리하고 20일까지 계약을 체결한 뒤 11월12일까지 매각 절차를 완전히 끝내라고 지시했다. 기한을 연장하는 일은 없을 것이며 기한을 넘기면 미국 내 틱톡 서비스를 전면 금지하겠다며 최후통첩을 날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