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탈석탄 속도조절 요청’ 보도...與의원들 “사실 아니다”

2020-09-04 15:51
이소영 "주로 의원들이 말하고 노 실장은 의견 청취하는 상황이었다"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이 더불어민주당 일부 의원들을 만난 자리에서 ‘탈석탄 입법’을 속도 조절해야 한다고 요청했다는 언론 보도와 관련해 해당 의원들은 “사실이 아니다”라고 했다.

4일 동아일보는 ‘노 실장이 지난 1일 해외 석탄발전 금지 4법을 주도한 민주당 의원 5명을 만나 해외 석탄발전소 수출이 국가 경제에 주는 효용을 언급하며 탈석탄의 속도 조절이 필요하다고 설득했다’고 보도했다.

이에 당시 만남에 참석했다고 알려진 이소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이날 본인의 페이스북을 통해 “저희가 먼저 노 실장에게 제안해 만들어진 자리로, 기후 위기, 에너지 전환, 그린뉴딜에 대해 편하게 토론하기 위한 것”이라며 “주로 의원들이 말하고 노 실장은 의견을 청취하는 상황이었다”고 말했다.

이어 “만남 다음 날 국회 운영위원회에서 ‘탈석탄 정책을 더 빠른 속도로 추진해야 한다’고 질의를 했다”면서 “김상조 청와대 정책실장은 ‘그렇게 하겠다’고 긍정적 답변을 했다”고 말했다. 청와대가 속도 조절을 당부했다면 김 실장이 이 같은 답변을 하기 어려웠을 것이란 얘기다.

우원식 의원은 “‘우리가 석탄화력을 수출하는 것은 국가 이미지를 크게 해친다, 그린뉴딜을 선언한 마당에 더욱 그럴 것’이라고 강조했다”고 말했다.

김성환 의원도 “국내에서는 그린뉴딜을 하면서 해외에 석탄발전소를 지어도 괜찮을까. 아니라고 생각한다”며 “당시 간담회에서는 이런 취지를 노 실장에게 전달하고 함께 의견을 나눈 것”이라고 설명했다.
 

답변하는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 2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회 운영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이 답변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