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남 아파트 한 동 통째 매입한 사모펀드

2020-07-19 14:34

이지스자산운용 사모펀드가 매입한 삼성월드타워. [[사진=네이버 거리뷰 캡처]]

최근 한 사모펀드가 강남에 위치한 아파트 단지 한 동을 통째로 매입한 것으로 확인됐다.

19일 금융투자업계와 부동산업계에 따르면 이지스자산운용이 운용하는 한 사모펀드는 지난달 중순 서울 강남구 삼성동에 있는 '삼성월드타워'를 사들였다.

삼성월드타워는 11층 높이의 이 건물은 46가구가 사는 한 동짜리 아파트다. 1997년 입주를 시작했다. 당초 한 개인이 이 아파트 전체를 소유하고 있다가 이지스자산운용에 매도했으며, 매매가는 약 400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사모펀드는 삼성월드타워를 사들이면서 강남에 46개 아파트를 소유하는 '다주택자'가 됐다. 사모펀드 투자자로서는 법인을 세우거나 자산을 관리해야 할 필요가 없고, 자신이 누구인지 드러나지 않기 때문에 펀드 뒤에 숨어서 매각 차익 등을 누릴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지스자산운용은 20년이 넘은 이 아파트의 리모델링을 계획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부동산 전문 자산운용사인 이지스자산운용은 이달 임대주택을 기반으로 하는 부동산투자회사 이지스레지던스리츠의 상장을 앞두고 있다.

이 리츠는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사업인 인천시 '부평더샵'을 기초자산으로 한다. 이번에 삼성월드타워를 매입한 사모펀드는 이 리츠와는 별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