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석유 시대가 온다②] 그린뉴딜로 돌파구 삼는 한국

2020-07-17 08:00
태양광설치의 증대…친환경차 확대

코로나19로 국내 경제의 생태계가 바뀌면서 지속가능한 성장에 정부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 때문에 장기 비전으로 저탄소 탈석유가 중심이 된 에너지 정책이 추진되는 분위기다.

정부가 그린뉴딜의 한 축으로 저탄소 분산형 에너지의 확산 카드를 꺼내들었다. 기존의 화석연료에 의존하는 에너지보단 신재생에너지를 기반으로 하는 시스템을 구축하겠다는 포부다.

정부는 이를 위해 재생에너지 산업생태계를 육성하는 그린에너지 사업을 추진한다. 주요사업은 태양광설치의 증대다. 이를 위해 태양광 설피의 융자를 늘리고 공동연구센터구축도 나선다.

재생에너지의 큰 축인 태양광과 풍력 설비도 2025년까지 현재의 3배 이상 수준으로 늘린다. 현재 12.7GW 수준의 재생에너지 발전용량을 42.7GW로 5년 내 늘린다는 계획이다.

사용된 재생에너지의 수요 확대를 위해서는 신재생에너지 공급의무(RPS) 비율을 상향한다. 또한 국내 기업과 공공기관의 참여 확대를 유도한다. 태양광·해상풍력·수소·수열 등 연구개발 인프라를 구축해 재생에너지 토대를 더욱 단단히 한다. 이 같은 비용은 올해 추경으로 우선 투입한다.

수소에너지 관련 산업의 확대를 위해서는 수소전문기업의 육성과 더불어 수소에너지의 생산과 저장 등 전주기에 걸친 개발에 힘을 쏟는다. 또한 2025년까지 6개의 수소 시범도시도 조성한다.

기존의 석탄발전 등 사업 축소가 예상되는 지역에는 신재생에너지 업종의 전환도 돕는다.

수소차와 전기차 등 친환경차의 보급도 확대한다. 친환경차는 현재 전 세계적으로 격전이 벌어지는 미래 먹거리 전쟁터다. 기존의 동력원이 석유에서 친환경 에너지로 바뀌면서 경제 패러다임의 전환이 올 수도 있다는 평가다.

국내에서는 우선 2025년까지 전기차 113만대, 수소차 20만대를 보급할 계획이다. 또한 그린 모빌리티를 원활히 사용할 수 있도록 전기차 충전기는 1만5000대, 수소 충전소는 450개소를 설치한다.

승용차에 집중된 친환경차도 종류를 더 다양화해 화물차, 상용차, 건설기계 등 영역으로 점차 넓힌다.

이외에도 선박 분야에서도 관공선·함정, 민간선박의 친환경 전환을 추진한다.
 

[사진=해남군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