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일 외교국장, '日 군함도' 논란 속 화상협의 열었지만...입장 차만 확인

2020-06-24 15:18
김정한·타키자키 한·일 외교국장, 24일 화상협의
코로나19 사태 속 양국 협력 지속되고 있음 평가
日 수출규제·강제징용 등 현안에 자국 입장 교환
韓, 日 근대산업시설 관련 역사왜곡에 유감·항의

외교부 일본 담당인 김정한 아시아태평양국장이 일본 니가타에서 열리는 일본지역 공관장 회의 등에 참석하기 위해 지난해 7월 11일 김포공항을 통해 출국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한국과 일본의 외교당국 간 국장급 협의가 24일 화상으로 진행됐지만, 양국 갈등과 관련해 상대 측의 입장만 확인하는 선에서 마무리됐다.

김정한 외교부 아시아태평양국장은 이날 오전 타키자키 시게키(滝崎成樹) 일본 외무성 아시아대양주국장과 화상협의를 하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문제를 비롯한 한·일 양국 간 상호 관심사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 이번 협의는 지난달 13일 이후 한 달여 만에 진행됐다.

이날 협의에서 김 국장과 타키자키 국장은 한·일 양국의 코로나19 방역 노력과 그 결과 및 최근 상황 등에 대해 폭넓게 의견을 교환하면서 이번 감염병 확산 차단을 위해 외교당국 간 소통이 계속 긴밀히 이루어질 필요성에 공감했다. 아울러 두 나라 재외국민의 보호와 귀국을 위해 양측 간 협력이 지속되고 있음을 평가했다.

김 국장과 타키자키 국장은 또 일본 정부의 대한 수출규제와 강제징용 문제 등 양국 현안에 대해 각기 자국의 입장을 교환했다.

특히 김 국장은 최근 대외공개된 일본 산업유산 정보센터의 전시 내용에 지난 2015년 일본 군함도(하시마)를 비롯한 근대산업시설의 세계유산 등재 당시 세계유산위원회의 결정과 일본 정부대표가 약속한 후속조치가 전혀 이행되지 않았다는 점을 지적하면서 강한 유감과 항의의 뜻을 표명했다. 동시에 시정을 엄중히 촉구했다.

타키자키 국장은 이에 대한 일본 정부 입장을 언급했다.

일본 정부는 징용 시설에서 한반도 출신 징용 피해자들이 강제 노역으로 희생됐다는 사실을 알 수 있는 조치를 하겠다고 약속했지만, 최근 도쿄에 개관한 산업유산정보센터에서 이를 지키지 않았다.

이에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지난 22일 일본 근대산업시설의 세계문화유산 등재 취소를 검토해달라는 취지의 서한을 세계문화유산위원회(UNESCO·유네스코) 사무총장에게 발송했다.

외교부는 "양 국장은 한·일 간 현안 해소를 위해 양국 외교당국이 계속 긴밀히 소통하고 협의해 나가자는 데 의견을 같이했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