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디자인진흥원, 디자인 연계로 R&D기술 사업화 기대
2020-05-14 10:18
한국디자인진흥원·국가과학기술연구회 업무협약 체결
한국디자인진흥원(원장 윤주현)과 국가과학기술연구회(이사장 원광연)가 손잡았다.
한국디자인진흥원과 국가과학기술연구회는 지난 13일 코리아디자인센터에서 윤주현 원장, 원광연 이사장 등 관계자 10여 명이 모인 가운데 디자인 산업과 과학기술의 융합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주요 협약내용은 △국가과학기술연구회 연구개발(R&D)과 디자인 산업의 기획 및 진행 단계에서의 상호 전략 연계·협력 △국가과학기술연구회 R&D와 디자인 산업의 성과활용과 확산, 창업단계에서의 상호 연계·협력 △과학기술과 디자인의 전략 인식 제고를 위한 교육 및 전시 참여 연계 등 이다.
2017년 산업연구원 조사에 따르면 국내 R&D 사업화 성공률은 약 48% 정도로 주요 선진국과 비교(미국 69%·영국 70%)했을 때 저조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디자인과 기술 연계 사업이 본격화된다면 디자인이 수요자 및 소비자를 고려한 개발 프로세스가 특징인 만큼 시장지향적 R&D 추진으로 높은 사업화 성공률을 이끌 것이란 기대를 받고 있다.
한편, 국가과학기술연구회는 과학기술분야 정부 출연연구기관 25개를 지원·육성하고 체계적으로 관리함으로써 국가 연구사업 정책지원 및 지식산업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