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선 D-3] 이낙연 서울∼인천 '횡단유세'…"일류 정치 위해선 일류 정치인 필요"

2020-04-12 17:41
서울 강동→인천 서진하며 '분 단위' 8곳 방문…통합당 겨냥해 "정치는 삼류"
'격전지' 송파에선 종부세 완화 약속…"코로나 극복 위해 안정적 의석 필요"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코로나19국난극복위원장(공동상임선거대책위원장)이 12일 서울 강동구부터 인천까지 수도권을 횡단하며 막바지 선거운동에 열을 올렸다.

총선을 3일 앞두고 이날 이 위원장은 8군데 지원 유세 일정을 잡았다. 이 위원장은 최근 터져나온 미래통합당 후보들의 '막말'을 부각하며 여당의 다수 의석 확보를 위한 지지를 호소했다.

이 위원장은 이날 오후 서울 강동구의 진선미(강동갑)·이해식(강동을) 후보의 지원유세에서 "대한민국이 코로나 방역과 진찰에서 세계 모범국가, 방역의 교과서와 같은 역할을 했다"며 "다른 분야에서도 빨리 일류가 돼야 한다. 그러자면 가장 먼저 할 일은 정치를 일류로 만드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많은 사람들이 국민은 일류인데 정치는 삼류라고 한다"며 "정치를 일류로 만들려면 일류 정치인들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이 위원장은 "코로나19 전염병을 빨리 퇴치하고, 경제적 고통·사회적 불편을 빨리 해소하려면 정부·여당이 일할 수 있을만한 의석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 위원장은 이어 서울 송파구로 이동, 조재희(송파갑)·최재성(송파을)·남인순(송파병) 후보를 찾아 지원 유세를 이어갔다.

이곳은 통합당의 김웅(송파갑)·배현진(송파을) 후보 등과 격전을 이어가는 곳이다. 그런 만큼 김 위원장 외에도 김태년(경기 성남 수정)·서영교(서울 중랑갑) 후보도 '원정유세'에 참여해 힘을 바짝 실었다.

이 위원장은 이 자리에서도 "국가적 위기를 극복하려면 정부여당이 원활하게 일할 수 있는 안정적인 의석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송파구민이 어떤 불만을 갖고 계시는지 안다. 강남 3구 후보들은 1가구 1주택 장기거주자의 종합부동산세 완화를 중앙당에 건의했고, 중앙당에서는 긍정적으로 검토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미 대통령도 1가구 1주택의 세금 부담 경감은 필요하단 말씀을 직접 하셨다"며 "앞으로 1가구 1주택, 그리고 장기거주자로서 소득이 없는 분에 대해서는 당연히 배려하는 게 옳다고 저는 믿는다"고 했다.

이 위원장은 경기 용인시의 정춘숙(용인병) 후보의 지원 유세에선 "툭 하면 몸싸움 하고 잊을만하면 막말하는 사람들을 이제는 정치권에 발붙이지 못하도록 여러분이 만들어주셔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한 사람이 막말을 하니 제명을 하고, 또 다른 사람이 막말을 하니까 제명을 한다고 했다가 탈당 권유를 했다. 탈당을 안 하면 어떻게 할 것이냐"라고 언급하며 김대호·차명진 통합당 후보 논란을 거론했다.

이어 통합당에서 나온 '막말'을 고리로 황교안 대표를 비롯한 통합당에 대한 공세를 이어갔다. 

이 위원장은 황 대표가 전날 '이 정부는 자기들 목적을 위해 무슨 짓을 할지 모른다. 테러를 할지도 모른다'고 말한 것을 겨냥해 "지도자도 또 막말을 했다"며 "위부터 아래까지 막말을 계속한다면 이제 방법은 하나뿐이다. 국민 여러분이 그 집단을 몽땅 혼내드리는 수밖에 없지 않나"라고 말했다.

여성운동가 출신인 정 후보와 남인순 후보를 지지하는 연설에서는 "한국 정치가 좀 더 양성평등을 이룰 수 있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이날 이 위원장은 목이 다소 쉰 모습이었다. 연일 이어지는 종로 선거운동과 전국 지원유세로 인한 영향으로 보인다.

서울 강동·송파, 경기 용인의 지원 유세를 마친 이 위원장은 인천으로 이동해 5개 일정을 더 소화한다.

윤관석(남동을) 후보를 위해 남동구 모래내 시장을 방문한 뒤 맹성규(남동갑) 후보와 박찬대(연수갑)·정일영(연수을) 후보, 허종식(동구미추홀구갑)·남영희(동구미추홀을) 후보, 김교흥(서구갑) 후보를 방문해 유권자 표심을 공략할 예정이다.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상임공동선대위원장이 12일 경기 용인 수지구청역 앞에서 용인병에 출마한 정춘숙 후보 지원 유세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