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모바일 시장 변화] ① '줌 클라우드 미팅' 전 세계 125개국 석권
2020-03-27 08:00
코로나19가 모바일 앱 업계에 많은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27일 시장조사기관 앱애니에 따르면, 코로나19로 인해 언택트(비대면) 문화가 확산되면서 모바일로 업무 처리, 엔터테인먼트, 커뮤니케이션 등을 진행하며 일상생활에 생긴 공백을 채우려는 현상이 전 세계적으로 나타나고 있다.
대표적인 국가가 코로나19로 인해 지난 1월부터 이동 제한 조치가 실행된 중국이다. 2월 중국의 모바일 앱 사용시간은 1인당 평균 5시간을 기록하며 지난해 평균보다 30% 급증했다. 코로나19 확진자가 중국에 이어 두 번째로 많은 이탈리아 역시 모바일 앱 사용시간이 지난해보다 11% 늘어났다.
27일 시장조사기관 앱애니에 따르면, 코로나19로 인해 언택트(비대면) 문화가 확산되면서 모바일로 업무 처리, 엔터테인먼트, 커뮤니케이션 등을 진행하며 일상생활에 생긴 공백을 채우려는 현상이 전 세계적으로 나타나고 있다.
대표적인 국가가 코로나19로 인해 지난 1월부터 이동 제한 조치가 실행된 중국이다. 2월 중국의 모바일 앱 사용시간은 1인당 평균 5시간을 기록하며 지난해 평균보다 30% 급증했다. 코로나19 확진자가 중국에 이어 두 번째로 많은 이탈리아 역시 모바일 앱 사용시간이 지난해보다 11% 늘어났다.
이탈리아에서도 중국과 비슷한 현상이 일어났다. 3월 첫 주 이탈리아의 비즈니스와 교육 앱의 다운로드 수는 약 76만1000건으로,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 이는 전주 대비 85%, 지난 52주 평균 대비 135%가 늘어난 수치다.
코로나19가 장기화되면서 전 세계가 중국, 이탈리아처럼 비대면 비즈니스와 교육을 강화하고 있다. 특히 줌 비디오 커뮤니케이션의 클라우드 회의 앱 '줌 클라우드 미팅'이 전 세계적으로 큰 인기다. 16일 기준 줌 클라우드 미팅은 35개국 애플 앱스토어 전체 다운로드 순위(게임 포함)에서 1위를 차지했고, 90개국 비즈니스 앱 순위에서 1위에 올랐다.
모바일 게임도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 수혜를 보고 있는 대표적인 사례로 꼽힌다. 2월 중국의 게임 앱 다운로드 수는 2019년 평균 대비 80% 급증했다. 중국 앱스토어에서 2월 한 주의 게임 다운로드 수는 6300만건으로, 1월 대비 25% 늘어났다.
한국도 게임 다운로드 수가 급증했다. 2월 마지막 주 한국의 게임 다운로드 수는 2019년 평균과 비교해 35% 늘어난 1500만건으로 집계됐다. 이는 1월 평균과 비교해 25% 늘어난 수치다.
앱애니는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 중국과 한국에서 일어난 모바일 게임 앱 이용자 수 급증 현상이 전 세계로 확대될 것으로 내다봤다. 구체적으로 3월 첫 주와 둘째 주에는 '슬랩킹', '우드터닝', '드로우 클라이머', '브레인 테스트: 트릭키 퍼즐' 등이 전 세계적으로 인기를 끌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