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人사이드] #BeKind...'영국판 설리' 법 청원까지 이어진 애도 물결

2020-02-18 18:24
악의적 보도·사이버 괴롭힘 시달려온 英 유명 TV 진행자의 죽음
영국 사회서 캐럴라인 플랫 SNS 애도·'캐럴라인 법' 청원 잇따라

#. "당신이 무엇이든지 될 수 있는 이 세상에서, 부디 친절히 대해주세요."(지난해 12월, 캐럴라인 플랙의 인스타그램)
 

캐럴라인 플랙의 인스타그램 게시물.[자료=캐럴라인 플랙 인스타그램]


최근 영국 SNS(사회관계망서비스)에서는 '#BeKind(해쉬태그 비카인드)' 물결이 일고 있다.

지난 15일(현지시간) 인기 TV 프로그램 '러브 아일랜드'의 진행자였던 캐럴라인 플랙의 죽음에 대한 애도 움직임이다. 이는 연인과의 불화로 현지 타블로이드 언론들의 무차별 폭로와 사이버 괴롭힘에 시달리던 플랙이 자신의 SNS에 올렸던 글에서 유래했다.

작년 12월 그는 자신의 SNS에서 팔로워들에게 타인에게 상처를 주는 사이버 괴롭힘 가해자도, 반대로 그런 상처를 위로하는 이도 될 수 있는 온라인 공간에서 타인에게 상처를 주지 말고 친절한 사람이 돼달라는 당부를 남겼다.

결국 플랙이 이러한 상처로 세상을 떠나자 영국인들은 그의 글을 인용해 애도의 마음을 표하는 것이다.
 

캐럴라인 플랙.[사진=CNN 영상 캡쳐]


지난 2007년 데뷔한 플랙은 여성 진행자로 명성을 얻어가던 중, 2014년 연예인 춤 경연 프로그램을 통해 결정적인 인기를 얻었다. 이듬해 리얼리티 쇼인 러브 아일랜드를 진행하기 시작하면서 대표적인 여성 진행자로 자리 잡았다.

하지만 인기의 이면에는 타블로이드 신문들의 괴롭힘이 끊임없이 뒤따랐다. 그는 활동 기간 내내 유명 가수 '원 디렉션'의 스타 해리 스타일스, 해리 왕자와의 열애설을 비롯해 단골 표지 대상이었다.

플랙에 대한 애도의 물결은 온라인상에만 머물지 않았다. 플랙의 불행을 두고 선정적이고 자극적인 보도로 '가십거리 만들기'에 혈안이 됐던 일부 언론에 대해 영국 시민들은 그 책임을 묻고 있다.

그의 죽음 직후 영국의 온라인 청원 사이트인 '38도'에 하원의원과 영국 디지털·문화·미디어·스포츠부 앞으로 '캐럴라인 법'의 시행을 촉구하는 청원이 올라온 것이다. 이 법안의 골자는 개인을 대상으로 한 언론의 고의·악의적인 보도를 처벌해 언론의 자정 작용을 촉발하자는 것이다.

이틀 만에 무려 50만명이 넘는 이들이 캐럴라인 법의 시행을 촉구하고 나섰다. 18일 오후 기준 67만3720명이 이 법안에 서명했다. 

최종 목표인 70만명을 다 채울 경우 영국 하원과 정부는 이에 대한 적절한 응답을 해야하지만, '언론과 표현의 자유' 원칙 때문에 실제 시행이 가능할지 여부는 불투명하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중론이다.

 

2014년 연예인 춤 경연대회에 참가한 캐럴라인 플랙의 모습.[사진=BBC 보도 인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