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자스민, 정의당 비례대표 출마…'땅콩 회항' 박창진 비례대표 출마 가닥

2020-01-20 16:56
권영국은 경북 경주 출마

정의당에 입당한 이자스민 전 의원이 4·15 총선에서 비례대표에 도전할 예정인 것으로 20일 전해졌다.

19대 국회에서 새누리당 의원으로 의정활동을 편 이 전 의원은 지난해 11월 "5천만 구성원이 다양성을 추구하고 자부심을 갖는 대한민국이 되도록 역할을 하겠다"는 포부를 밝히며 정의당에 입당했다.

지난해 10월 정의당에 입당한 권영국 변호사는 경북 경주에 출마할 예정이다.

노동·인권 전문가인 권 변호사는 그동안 당 노동인권안전특별위원장을 맡아 활동해 왔다.

당 관계자는 "영남 '노동벨트'의 복원을 위해 지역 출마로 결정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전했다.

장애인 인권활동가인 장혜영 감독과 이병록 전 해군 준장 역시 비례대표에 도전할 예정이다.

'땅콩 회항' 사건 피해자인 박창진 민주노총 전국공공운수노조 대한항공직원연대 지부장은 21일 비례대표 출마 회견을 할 예정이다. 박 지부장은 지난 2017년 정의당에 입당했다.
 

15일 서울 종로구 옛 일본대사관 앞에서 열린 '일본군 성노예제 문제 해결을 위한 제1천422차 정기 수요시위'에서 이자스민 정의당 이주민인권특별위원회 위원장이 일본 정부의 공식사과와 법적배상을 요구하며 구호를 외치고 있다. 이날 수요시위는 정의당 여성본부가 주관했다. [사진=연합뉴스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