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남기 "현시점에 정부 주도의 모방·추격형 성장 맞지 않아"

2020-01-19 13:19
기재부 간부 워크숍서 "혁신의 길, 예측 가능성의 길을 가야 한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그동안 우리 경제 성장을 이끈 '모방·추격형', '정부 주도형' 성장 전략은 현시점에 맞지 않는다"면서 혁신 성장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기재부는 지난 18일 정부세종컨벤션센터에서 '2020년 간부 워크숍'을 진행했다. 이 자리에서 경제 정책 방향에 대한 구체적인 아이디어와 성과 창출을 위한 조직 변화·혁신, 생산성을 높일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홍남기 부총리는 이날 강연에서 "우리 경제에 대해 그동안 사상 유례없는 압축 성장을 이뤄낸 배경인 모방·추격형, 불균형, 정부 주도 성장 전략은 현시점에서는 맞지 않는다"면서 "앞으로 변화와 혁신의 길, 가보지 않은 길, 규칙이 있는 길, 예측 가능성의 길을 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홍 부총리는 또 간부들에게 "통찰력과 소통을 통해 조직 생산성과 효율성을 높이고, 책임감 있게 업무에 임해 달라"면서 "실·국 간, 상하 간 칸막이 해소에 유념해 달라"고 당부했다. 아울러 "이번 워크숍을 계기로 한국 경제의 반등과 구조 개혁을 가속하기 위해 제시된 제언과 아이디어 중에서 채택 가능한 것들은 구체화해 적극적으로 실행해 달라"고 덧붙였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8일 세종컨벤션센터에서 열린 '2020 기획재정부 간부 워크숍'에서 '한국 경제 사회가 가야 할 6가지의 길'을 주제로 강연을 하고 있다. [사진=기획재정부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