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제우스, ‘서피’ 베타 서비스 테스터 모집 이벤트 진행

2019-10-28 17:02

로제우스가 검증된 뉴스 콘텐츠를 유통하는 서비스인 ‘서피’의 베타 서비스 테스터 ‘로벤저스’를 모집하는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28일 밝혔다.

로제우스는 언론사와 뉴스 이용자, 광고주 모두가 수익을 실현할 수 있는 새로운 미디어 생태계를 구축하는 프로젝트이다. ㈜비플라이소프트의 독창적인 미디어 빅데이터 및 솔루션 기술에 기반하며, 가짜 뉴스가 난무하는 디지털 미디어 시대에 저널리즘 원칙을 지키는 동시에 이익을 극대화할 수 있는 공정하고 혁신적인 새로운 미디어 생태계 플랫폼 구축을 목표로 한다.

로제우스는 블록체인 기술을 기반으로 한다. 기록을 함부로 바꾸거나 편집할 수 없기 때문에 콘텐츠로서의 원본을 구현, 미디어 여론의 진실성을 보장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뉴스의 진실 가치를 기반으로 하는 생태계 안에서 편중되지 않은 언론인과 신뢰성을 회복한 대중의 선순환을 조성한다는 원칙 하에 블록체인이라는 팩트체킹 가능한 기술을 플랫폼에 적용한 것이다.

이를 통해 신뢰성 높고 정확한 정보를 효율적이고 공평하게 생산하고 소비하는 공간과 이에 대한 가치 체계를 정립해 미래 미디어 생태계 활성화를 주도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 언론사와 이용자, 광고주 모두가 수익을 창출할 수 있기도 하다. 현재 언론사의 수익은 대부분 광고나 포털사이트 제휴를 통해 발생하고 있다. 이용자가 뉴스를 읽거나 팩트 체크를 위한 댓글을 남겨도 수익으로 연결되지 않으며, 이용자 역시 수익을 창출해낼 수 없다.

이에 대해 로제우스 관계자는 “블록체인 기술을 접목한 새로운 플랫폼을 활용해 뉴스를 다양한 형태로 소비하게 된다면 언론사는 물론 이용자도 수익을 창출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로제우스는 이처럼 새로운 미디어 생태계를 활성화하기 위해 새로운 뉴스 유통 플랫폼인 ‘서피’를 출시한다. 이에 앞서 베타 서비스를 사전에 테스트할 ‘가짜 뉴스로부터 언론을 지키는 수호자 – 로벤저스’를 모집하는 것이다.

이번 이벤트는 10월 26일부터 11월 9일까지, 2주간 진행되며, 선정된 사람에게는 베타 서비스 우선 사용 자격을 부여하고 에어드랍을 선물로 증정한다. 자세한 내용은 로제우스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다.

한편, 로제우스는 10월 30일 중국 유명 암호화폐 거래소인 MXC에 상장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