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대전, 제2 라운드’... 광화문 vs 여의도·서초동 집회 계속

2019-10-20 15:42
여의도 집회 "공수처를 설치하라" vs 광화문 "공수처는 독재 악법"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전격 사퇴했지만 진보진영과 보수진영의 장외 격돌은 계속되고 있다. 지난 19일 여의도와 서초동에는 조 전 장관을 지지하고 검찰개혁을 촉구하는 집회가 열렸다. 같은 날 광화문에서는 조 전 장관에 대한 수사와 ‘문재인 정부 하야’를 요구하는 보수단체의 집회도 열렸다.

양측은 이 같은 대규모 집회를 앞으로도 계속 열 계획이어서 검찰개혁을 둘러싼 장외공방은 한동안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검찰개혁 사법적폐청산 범국민시민연대(이하 시민연대)’는 19일 오후 6시10분쯤 국회의사당 정문 맞은편에서 ‘제10차 촛불문화제’를 열었다. 지난 주까지 서울 서초동 대검찰청 앞에서 열렸던 행사를 그대로 여의도 국회의사당 앞으로 옮겼다.

이날 집회는 국회 정문 앞(여의도 공원방면) 12차선 도로를 완전히 메울 정도로 인파가 운집했다. 서강대교 방면 10차선 도로에도 참석자들이 몰리면서 한때 서강대교 통행이 중단되기도 했다.

주최 측은 “지난 4월 상정된 공수처 설치 법안, 검·경 수사권 조정법안 등 신속처리대상안건의 상임위 심사 기간이 끝나 간다”면서 “법안이 본회의에서 신속하게 처리되기를 바라는 국민의 뜻을 전달하고자 다시 문화제를 열었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이 자리에는 가족 단위 참석자들을 비롯해 지방에서 상경한 참석자들도 눈에 띄었고, 정청래 의원 등 여권인사들도 상당수 참석했다.

집회 연사로 참석한 최배근 건국대 교수는 “조 장관은 대한민국 국민의 영원한 법무부 장관”이라면서 국민감사패를 전달하기도 했다. 또, 한홍구 성공회대 교수는 “(검찰이) 똘똘 뭉쳐서 나쁜 짓을 하다 걸려도 자기들끼리 다 봐준다”면서 “그 연결고리를 국민이 깨야한다”라고 주장했다.

오후 9시까지 계속된 이날 집회에서 이들은 ‘공수처를 설치하라’ ‘검찰개혁’ 등의 구호를 외쳤다.

비슷한 시각 서울 서초동에서도 검찰개혁을 촉구하는 집회가 열렸다. 루리웹 등 네티즌들을 중심으로 열린 이 집회에서 참석자들은 서울중앙지검 인근 도로 600m를 가득 메운 채 “검찰이 범인이다” “공수처를 설치하라” 등의 구호를 외쳤다.

같은 날 서울 광화문 앞에서는 보수단체들의 ‘맞불집회’도 열렸다. 자유한국당은 이날 세종문화회관 앞에서 '국민의 명령, 국정 대전환 촉구 국민보고대회'를 열었다. 이 자리에서 자유한국당은 ‘경제·안보 분야 등에서 문재인 정부의 정책 대전환을 끌어내야 한다’고 주장했다.

황교안 대표는 이날 집회연설을 통해 "개혁할 것은 지금 잘하고 있는 검찰이 아니라 문재인 정권"이라며 "그게 정의이고 공정"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 "조국이 사퇴했다고 문 대통령이 사과한 적 있냐. 국민에게 죄송하다고 한 적이 있냐. 이런 일이 다시 생기지 않도록 재발방지하겠다고 한 게 있냐"며 "아무것도 바뀐 게 없다. 더 가열차게 싸워야 한다"고 역설했다.

나경원 원내대표도 연단에 올라 "패스트트랙 2대 악법인 공수처법과 연동형 비례대표제 선거제법은 장기집권으로 가기 위한 독재법"이라고 주장했다.

[사진=홍승완 수습기자]

우리공화당은 서울역 광장 앞에서 태극기 집회를 열었다. 이들은 "분노한 국민에게 타협은 없다"며 조 전 장관과 문재인 정부를 규탄했다. 또, 공수처법을 '좌파 독재법'으로 규정하고 세종문화회관 앞까지 행진도 했다.

30여개 단체로 구성된 '문재인 퇴진 국민행동'도 이날 광화문 원표공원에서 '문재인 퇴진 4차 국민대회'와 함께 민주화 운동가의 성찰을 염원하는 서명 운동 발족식을 열었다.

한편 경찰은 이날 만약의 사태를 방지하고자 광화문 일대와 여의도, 서초동 등에 약 129개 중대, 8000여명의 경비병력을 배치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