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사히 맥주? 버렸어요” 가맹점주 손해 보는데 GS25 ‘나 몰라라’

2019-09-04 13:43
일본 맥주 안 팔리는데···편의점 본사, ‘주류’ 반품 안 받아
GS25 “일본 맥주, 그래도 살 사람은 산다”

 

편의점 GS25 새 BI (서울=연합뉴스) 편의점 GS25와 GS수퍼마켓이 GS그룹 출범과 함께 2005년부터 14년간 사용해온 브랜드 이미지를 새롭게 바꾼다고 지난 3월27일 밝혔다. [사진제공=GS리테일] 



일본 맥주를 사지 않는 소비자가 늘면서, 손해를 무릅쓰고 ‘폐기처분’을 하는 편의점도 나왔다. 주류는 본사에서 반품을 받아주지 않는 품목이라, 폐기처분을 하면 가맹점주가 그대로 손해를 떠안아야 한다.

4일 서울 명동 인근 GS25 점주는 “아사히 맥주 재고가 쌓여 폐기처분을 했다”며 “내가 다 마실 수도 없어서 폐기할 수밖에 없었다”고 말했다.

해당 가맹점은 사무실 밀집 지역에 위치해 있어 맥주 판매 비중은 높지 않은 편이다. 그나마 들여놓은 아사히 맥주가 일본산 제품 불매운동 이후 거의 팔리지 않자 폐기를 선택한 것이다.

이 점주는 “초콜릿이나 젤리도 일본산은 소비자가 구매를 꺼려 매대에서 전부 치웠다. 매대가 휑하긴 한데 다시 일본 제품을 발주할지는 고민 중이다”라며 “본사에서는 특별히 일본 제품을 치우라는 등의 얘기는 없었고, 그냥 두라고 했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GS25 본사 관계자는 “일본 맥주 판매가 줄어든 건 사실이지만, 그래도 살 사람은 산다”며 “맥주는 한 번에 4캔씩 발주를 하는데 폐기를 할 만큼 재고가 많이 쌓이는 경우는 전체적으로 봤을 때 극히 드물다”고 말했다.

일본의 경제보복에 대한 대응으로 시작한 일본산 제품 불매운동은 지난 7월 초부터 두 달째 이어지고 있다. 특히 맥주는 국산 등 대체재가 많아 불매운동의 상징적인 품목으로 꼽힌다. 편의점 업계는 지난 7월부터 ‘4캔에 1만원’ 행사에서도 일본 맥주를 제외했다.

지난 8월 기준 편의점 3사 씨유(CU)와 GS25, 세븐일레븐에서 일본 맥주 매출은 평균 87% 급감했다. 국산 맥주는 20% 가량 매출이 올랐다. 일본을 제외한 수입 맥주도 10% 이상 판매가 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