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WSJ 특파원 비자갱신 거부한 이유

2019-09-01 13:11
중국 정부 "악의적 중국 공격 언론인은 환영 못 받아" 설명
WSJ, 7월 시진핑 친척 비리 집중 파헤쳐...조직범죄·돈세탁 연루 혐의

중국 당국이 언론에 대한 통제를 강화하고 있는 가운데 최근엔 미국 월스트리트저널(WSJ)의 베이징 주재 특파원에 대한 언론인 체류 허가 갱신을 거부했다는 소식이 전해졌다. 

30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 AP통신 등 외신에 따르면 WSJ은 베이징에서 2014년부터 자사 소속 기자로 근무해온 싱가포르 국적 춘한웡 특파원의 기자증을 재발급해달라고 지난달 말 요청했지만, 중국 당국이 이를 거부했다. 

중국 당국은 외신 기자를 대상으로 기자증을 발급해주고 있다. 기자증이 없으면 비자 발급이 안 돼 사실상 기자로서 활동하기 어렵다. 춘한웡의 비자 만료 기간은 8월 30일이었다.

중국 정부가 비자 갱신을 거부하면서 그는 강제로 중국 땅을 떠나게 됐다. 이번 조치에 대해 AFP 통신 등은 사실상 추방조치라고 분석했다. 

중국 외교부는 이와 관련해 "중국을 비방하고 공격하려는 못된 의도를 가졌다"면서 "이러한 기자들은 환영을 받지 못하지만, 법과 규정에 따라 취재하는 외신 기자들은 환영받을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지난 7월 춘한웡 특파원은 호주 사법·정보당국이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친척인 밍차이라는 인물과 관련된 조직범죄, 돈세탁 혐의 등에 대해 조사하고 있다고 보도한 바 있다. WSJ은 차이가 2012년부터 2013년까지 18개월에 걸쳐 3900만 달러(약 471억7050만원)를 멜버른의 크라운카지노에 투자했을 때 시 주석과 친척 관계라는 점을 내세우는 등 이를 활용하는 모습을 보였다고 전했다. 다만 시 주석이 차이의 사업을 돕거나 이를 알고 있었다는 정황은 발견되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WSJ은 "중국 정부 관계자가 보도 직전 기사가 나가지 않게 해달라고 요구했으며 이로 인해 피해를 볼 수 있다고 경고했다"고 밝혔다.
 

시진핑 중국 국가 주석. [사진=로이터·연합뉴스]

춘한웡 특파원의 비자 연장이 거부되자 맷 머리 WSJ 편집국장도 "우리의 저널리즘은 공정하고 정확하다"며 "중국 정부가 우리 기자에 대한 기자증 발급을 거부한 데 대해 매우 실망스럽다"고 비판했다. 

한편, 미국의 뉴욕타임스와 블룸버그 통신도 2012년 당시 원자바오 총리와 시진핑 국가부주석 친척들의 축재에 관한 기사를 보도했다가 1년 넘게 특파원 체류 허가를 받지 못한 것으로 전해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