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영민 靑 비서실장 “우리도 화이트리스트서 일본 제외할 것”

2019-08-06 11:02
국회 운영위 전체회의 참석해 정부 방침 밝혀
“향후 외교·안보·경제 모든 책임 일본에 있어”

노영민 청와대 비서실장은 6일 “우리도 일본을 화이트리스트 국가에서 제외하고, 관광·식품·폐기물 등에서 국민을 위한 안전 조치를 강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노 비서실장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운영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업무보고에 앞서 인사말을 통해 “결코 우리가 원한 것은 아니지만 막다른 조치를 취한 일본에 대한 조치도 취할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대응과 맞대응의 악순환을 멈추는 유일한 길은 일본이 부당한 조치를 하루빨리 철회하고 대화에 응하는 것”이라며 “앞으로 일어나게 될 외교적·안보적·경제적 책임은 모두 일본 정부에 있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특히 노 실장은 “일본의 일방적인 화이트리스트 배제 등으로 전례 없이 비상한 상황”이라며 “일본의 화이트리스트 국가 배제 결정은 우리 대법원의 강제징용 판결에 대한 명백한 경제보복”이라고 규정했다.

이어 “일본 정부는 근거도 없이 말을 바꿔 가면서 전략물자 밀반출과 대북제재 이행 위반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면서 “그러나 이번 일본의 조치는 과거사 문제를 경제 문제와 연계하면서 자유무역질서를 부정하고 동북아의 안보질서까지 위협할 수 있는 매우 부당하고 무모한 선택이었다”고 지적했다.

노 실장은 일본의 수출 규제 조치에 대해 단·장기 대응에 총력을 다하겠다는 방침도 재차 확인했다.

그는 실장은 “일본 조치로 우리 경제에도 적지 않은 어려움이 예상된다”며 “정부는 우리 기업이 겪을 당장의 피해 최소화를 위해 가능한 모든 자원을 총동원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또 “이번 사태를 교훈 삼아서 당장 필요한 단기대응은 그것대로 빈틈없이 챙기면서 장기 안목으로 우리 제조업 경쟁력을 강화시켜 나가겠다”고 약속했다.

아울러 그는 “소재·부품·장비 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예산이 포함된 추경이 지난주 통과된 것도 만시지탄이지만 참으로 다행이라 생각한다”며 “대통령과 5당 대표가 뜻을 함께해 출범한 민·관·정협의회를 통해서도 지혜를 보태주시길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노 실장은 최근 북한의 잇따른 발사체 도발로 인한 안보 우려에 대한 입장도 밝혔다. 그는 “복잡하고 급변하는 세계 정세에서 한반도 비핵화, 평화 정착을 위한 여정이 평탄하기만 할 거라곤 그 누구도 생각하지 않을 것”이라며 “어느 때보다 확고한 한미동맹을 기반으로 신중하지만 자신감있게 한걸음씩 옮겨가고 있다”고 말했다.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가 6일 국회에서 열린 운영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과 인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