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2차경제보복] 금융권 비상체계 가동, 국내 피해기업에 최대 6조원 공급

2019-08-03 11:17
최종구 금융위원장 수출규제 대응 간담회 개최

최종구 금융위원장이 일본 화이트리스트 배제 조치와 관련해 피해기업들에 신속하고 충분한 금융지원을 하겠다고 선언했다. 수출규제 관련 동향 모니터링 및 적기에 필요금융지원을 위해 금융부문 비상대응체계를 가동하고 기존 차입금 만기연장, 최대 6조원 규모의 신규자금 공급 등 금융지원을 해나겠다는 방침이다.

최 위원장은 지난 3일 정부서울청사 대회의실에서 금감원·정책금융기관·은행 등과 함께 일본 화이트라이트 배제 조치에 따른 피해기업 금융지원 세부방안을 논의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주말임에도 불구하고 금융감독원장·산업은행 회장·기업은행장·신용보증기금 이사장·기술보증기금 이사장·무역보험공사장·수출입은행장·은행연합회장 등 정책금융기관장과 우리·신한·농협·국민·하나·부산은행 등 일선 은행장들까지 모두 모였다.

간담회에서 최 위원장은 "일본의 근거 없고 부당한 규제조치에 맞서 정부와 유관기관이 우리 기업을 지켜낸다는 각오로 엄중히 대처해 나가야 한다"며 "특히 금융 부문에 있어서는 피해기업들의 자금애로가 최소화될 수 있도록 기업 현장에서 금융지원이 신속하고 적극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금융위는 피해기업 등에 필요자금을 적시 공급하기 위해 비상대응체계를 가동키로 했다. 지난 25일부터 현장지원반 등 일부 운영해왔던 것에서 화이트리스트 배제에 따라 2일부터 본격 가동키로 한 것이다.

비상대응체계 하에서 수출규제 관련 금융·기업 동향을 모니터링하고, 필요한 금융지원을 적기에 공급하겠다는 계획이다. 더불어 직접적인 피해가 예상되는 기업에 대해서는 경영·재무 전반을 밀착 모니터링하는 전담작업반을 구성·운영한다.

 

[사진=금융위원회]

이번에 수출규제 피해기업에 대한 금융지원 방안은 크게 기존 차입금 만기연장 및 신규 유동성 공급확대, 경쟁력 제고 지원 등 세 가지다.

우선 화이트리스트 배제 조치로 인해 피해를 입거나 입을 것으로 예상되는 국내 중소·중견·대기업에 대해서는 산은·기은·수은·신보·기보·무보·중진공 등 정책금융기관의 대출·보증을 1년간 전액 만기연장하고, 시중은행 대출도 자율연장을 추진한다.

또 기존의 특별자금·경영안정자금을 수출규제 피해기업에 집중해 운영하고 맞춤형 지원프로그램 신설 등 최대 6조원 규모의 신규자금을 공급한다.

화이트리스트 제외 품목 수입기업 및 소재·부품·장비 기업을 대상으로는 국내 소재·부품·장비 분야가 자체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다각도로 지원키로 했다. 총 18조원 규모 정책금융기관의 자금여력 및 국내외 영업망 등을 동원해 설비투자·R&D 등을 적극 지원한다.

최 위원장은 "이번 사태가 소재·부품·장비 분야 경쟁력 제고의 전환점이 될 수 있도록 금융권과 금융당국이 맡은 역할을 다해야 한다"며 "금융시장 안정에도 만전을 기하기 위해 필요한 시장안정 조치를 철저히 점검·준비하겠다"고 강조했다.

 

[사진=금융위원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