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국지사 허위 선생 후손 만난 이 총리, "큰 죄 짓고 있는 것 같은 마음"

2019-07-19 03:09
허위(許蔿)선생, 일제로부터 사형 당한 독립운동 선구자
키르기스스탄 살고 있는 후손들 "우리 역사 알게 되는 기회 많아져야"

키르기스스탄을 방문 중인 이낙연 국무총리가 18일(현지시간) 애국지사 왕산(旺山) 허위(許蔿)선생의 후손들을 만나 "큰 죄를 짓고 있는 것 같은 마음"이라며 사과했다.

'서대문형무소 1호 사형수'로 알려져 있는 허위(1855∼1908) 선생은 지난 1908년 의병투쟁을 하다 일제로부터 사형 당한 독립운동의 선구자다.

허위 선생의 형제와 많은 후손들도 조국의 해방을 위해 항일 무장투쟁을 하다 희생됐다. 남은 일가들은 해방 이후에도 본국으로 돌아가지 못한 채 중국, 러시아, 우즈베키스탄, 키르기스스탄 등을 전전해야 했다.

이 총리는 "할아버지(허위 선생)께서 서대문형무소에서 가장 먼저 사형을 당하신 애국지사 중의 애국지사"라며 "그런 분들의 희생이 있었기에 그나마 해방을 맞고 이만큼이나 살게 됐는데 후손들을 제대로 모시고 있지 못해 큰 죄를 짓고 있는 것 같은 마음이다"라고 말했다.

정부는 허위 선생의 공훈을 기려 1962년 독립 유공 최고훈장인 건국훈장 대한민국장을 추서했고, 서울시는 1966년 선생이 진격한 길을 따라 청량리에서 동대문까지 3.3㎞ 구간을 왕산로로 제정했다.

이 총리는 "가산을 탕진하고 가족이 희생되면서도 독립운동을 하신 가문들이 계시다. 그런 가문들에 대해 대한민국은 큰 빚을 진 것"이라며 "저희의 크나큰 숙제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어 "독립유공자도 더 많이 찾고 모시고, 후대에 알리고 기억하게 하는 일을 더 충실히 하겠다"고 약속했다.

허위 선생의 4남인 고(故) 허국 씨의 아들 허 게오르기(75) 씨는 "어렵게 살아왔지만, 지금은 키르기스스탄에서 따뜻한 친구처럼 맞아줘 큰 어려움 없이 지내고 있다"며 "많은 사람이 기억하지 못하는데 후손들이 허위 선생 같은 영웅이 계셨다는 것과 우리 역사에 대해 알게 되는 기회가 많아졌으면 좋겠다"고 답했다.

이 총리는 "할아버님(허위 선생)께서 꿈꾸시던 독립 조국은 갈라진 조국은 아니었을 텐데 후손이 못나서 갈라져 있습니다만 일단 평화를 정착시키고 우리 세대가 아니면 다음 세대라도 꼭 하나가 되도록 그 기반이라도 닦아 놓는 것이 저희 세대의 할 일"이라고 강조했다.
 

키르기스스탄을 공식 방문한 이낙연 국무총리가 18일(현지시간) 수도인 비슈케크의 오리온호텔에서 키르기스스탄의 동포와 고려인 대표 80여명을 초청해 열린 만찬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이어 열린 동포·고려인 초청 만찬 간담회에서도 이 총리는 허위 선생의 후손들을 언급했다.

그는 "그런 분들의 후손을 보살피지 못하고 객지에서 뵙는 것이…. 참으로 가슴이 메인다"며 잠시 말을 잇지 못했다.

이후 "저희가 이제까지 해야 할 바를 충실히 못 했다는 자책을 갖는다"며 "허위 선생께서 꿈꾸셨던 완벽하게 독립된 조국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다짐했다.

이 총리는 고려인 동포 참석자들에게도 "참 어려운 세월을 이기시고 후손들을 낳아 조국의 문화와 정신을 지켜주시고 이제는 키르기스스탄의 당당한 국민으로서 역할을 하시는 것이 고맙고 자랑스럽다"고 말했다.

현재 키르기스스탄에는 82년 전 고려인 강제이주 정책으로 중앙아시아 지역에 거주하게 된 고려인들의 후손 2만여명이 거주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