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개 분야 생활밀접 정책 안내서 발간
2019-05-29 10:48
‘내 삶에 힘이 되는 희망사다리 2019’ 배포
‘희망사다리 2019’에서는 인터넷 기반 사회에서 쉽게 정책 정보를 파악하고 정책을 이용할 수 있도록, 분야별로 핵심 정책과 관련 정책 정보가 담긴 누리집을 함께 소개한다.
올해 신규 정책으로는 취업 준비 청년들에게 지원되는 ‘청년구직활동지원금’ 정보와 온라인청년센터 누리집을 다뤘다. 해당 누리집을 방문하면 지원 자격을 확인하고 지원금을 신청할 수 있고 중앙정부와 지자체의 청년정책, 지역청년공간, 진로 및 취업 상담, 채용 정보, 고민 상담 등 관련 정보를 찾아보거나,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희망사다리 2019’에서는 중요한 영역을 일과 교육, 돌봄, 주거, 이웃, 건강, 경제, 문화, 안전 등 9개 분야로 분류해 핵심 정책 100여개를 소개했다. 주제별 또는 기능별 통합 누리집 80여개를 자주 검색되는 서비스나 정책 정보 중심으로 제시하고, 정책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용어 설명, 관련 기관 소개, 지원 정책 질의응답 등을 도움말로 설명했다.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민원사무 등 행정서비스 9만 5천여 건과 정책 정보를 하나의 창구에서 이용할 수 있는 정부 대표 플랫폼 ‘정부24’도 안내했다.
정책 분류는 1장 (일하는 즐거움) 국민 모두가 일하는 즐거움을 누릴 수 있는 일자리정책
, 2장 (배우는 기쁨) 배우고자 하는 국민을 위한 교육・학습 지원정책, 3장 (행복한 육아) 부모와 아이가 행복해지는 육아・보육 및 교육 지원정책, 4장 (안정된 주거) 주거안정을 위한 서민주택 지원정책, 5장 (건강한 생활) 건강한 삶을 위해 확대 개편된 건강보험과 의료복지정책, 6장 (함께하는 이웃) 더불어 사는 사회를 위한 취약계층 지원정책, 7장 (든든한 경제) 소상공인과 자영업자, 중소기업 지원정책, 8장 (사람이 있는 문화) 국민 일상에 쉼표가 되어 줄 문화생활 및 여가 지원정책, 9장 (안전한 나라) 금융, 환경, 재난・재해, 범죄 등에서 안전한 대한민국을 만드는 정책으로 나뉜다.
‘희망사다리 2019’ 책자는 중앙정부와 지자체의 민원실이나 전국 도서관, 우체국, 농협, 수협 등 다중 이용 장소에서 받을 수 있다. 전자파일은 정책정보지 ‘위클리공감’ 누리집에서 내려 받을 수 있고, 내달 중순부터는 대형 인터넷서점에서도 전자책 형태로 무료로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