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로 ‘블랙’ VS 커플 ‘핑크’···식음료 色취향도 다르네

2019-04-10 10:54
솔로 짜장면·커플 핑크와인, 명암 엇갈려
편의점CU, 솔로 인증 퀴즈 “사랑 해보고 싶니?” 놀리나요

 

블랙데이를 앞둔10일 편의점 CU에서 소비자가 짜장라면을 고르고 있다. [사진=CU 제공]



솔로들을 위한 날로 알려진 ‘블랙데이(4월14일)’가 다가왔다. 밸런타인데이(2월 14일)롸 화이트데이(3월 14일)에 아무런 선물을 받지 못한 사람들이 새카맣게 타버린 속을, 똑같이 까만 짜장면을 먹으며 위로하는 날이다. 반면 연인들에게 4월은 본격적인 나들이철의 시작으로 꽃구경하기 좋은 때다.

이 같은 아이러니함을 반영이라도 하듯, 식음료 업계에서는 블랙데이 대명사인 짜장면과 핑크색 벚꽃 관련 상품을 동시에 주목하고 있다. 

◆최근 5년간 블랙데이 앞두고 짜장면 매출↑
솔로들은 과연 블랙데이에 짜장라면을 얼마나 많이 찾을까?

10일 편의점 CU(씨유)를 운영하는 BGF리테일 트랜드분석팀은 최근 5년간 블랙데이 기간 짜장라면 매출 동향을 분석한 결과, 전주 대비 평균 46.2% 매출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CU의 짜장라면 성별·세대별 매출 비중을 살펴보면, 블랙데이 때 짜장라면을 가장 많이 찾는 소비층은 20대 여성이었다.

일반적으로 짜장라면을 가장 많이 구매하는 소비층은 20대 남성이다. 그런데 블랙데이엔 그 비중이 19.0%에서 17.9%로 1.1%포인트 오히려 떨어졌다.

반면 20대 여성은 15.5%에서 19.5%로 4.0%포인트 상승해 전체 소비자 가운데 가장 큰 증가폭을 보이며 블랙데이 짜장면 매출에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했다.

두 번째로는 30대 남성이 블랙데이에 짜장라면을 많이 찾았다. 30대 남성의 짜장라면 구매 비중은 평소 16.0% 수준에서 블랙데이 시즌에 18.8%로 2.8%포인트 늘었다.

30대 여성의 경우, 12.4%에서 9.4%로 오히려 3.0%포인트 줄었다. 블랙데이 때 짜장라면 소비에 가장 둔감한 것으로 나타났다.

CU는 오는 블랙데이를 맞아 이달 12일부터 14일까지 ‘솔로 인증 짜파게티 100% 증정’ 이벤트를 벌인다. CU 멤버십 모바일 앱인 ‘포켓CU’에서 솔로 인증 퀴즈를 풀고 솔로 인증을 완료하면 매일 오전 11시 11분, 선착순 1111명에게 짜파게티 큰사발 교환권을 증정한다.

인증 문제는 다음 문장을 솔로의 시선으로 봤을 때 괄호 안에 콤마(,)가 들어가기 적절한 문장을 고르면 된다. 1번은 “사랑해 ( ) 보고싶어”, 2번은 “사랑 ( ) 해보고싶어” 다.


 

롯데주류 봄 추천 와인[사진=롯데주류 제공]



◆연인들 봄나들이엔 ‘핑크색 벚꽃 주류’ 제격
롯데주류는 봄을 맞아 연인들 사이에 달콤한 분위기를 만들어주는 핑크색 와인을 추천했다. 이들 제품은 알코올 도수 10도 전후로 가볍게 마실 수 있다.

‘베어풋 핑크 모스카토’는 벚꽃을 연상하게 하는 밝은 핑크빛이다. 달콤한 맛과 톡톡 튀는 탄산을 함께 즐길 수 있는 로제 스파클링 와인이다. 달콤한 체리향과 상큼한 시트러스 향이 조화롭게 어우러져 있어 신선한 과일과 치즈 등과 함께 가볍게 마시기 좋다. 알코올 도수는 8도로 다른 와인들에 비해 낮은 편이어서 와인에 익숙하지 않은 사람들도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다.

선명한 핑크 빛을 띠고 있는 ‘베린저 스파클링 화이트 진판델’은 미국을 대표하는 프리미엄 와인 브랜드 ‘베린저’에서 만든 로제 스파클링 와인이다. 풍부한 꽃향기와 상큼한 과일 향이 특징이다. 알코올 도수는 11도로 잔에 따랐을 때 꾸준하게 이어지는 기포 들을 즐길 수 있다. 샐러드, 과일 같은 가벼운 음식은 물론 파스타, 해산물 같은 메인요리와도 잘 어울린다.

‘반피 라 로사’는 이탈리아 토스카나 지역의 와인을 세계적으로 끌어올린 프리미엄 와인 브랜드 ‘반피’에서 만든 은은한 장미빛의 스파클링 레드와인이다. 레드와인은 쓰고 무거울 것이라는 편견과는 달리 ‘반피 라 로사’는 알코올 도수 7도에 과하지 않은 가벼운 탄산과 다양한 베리류의 달콤함을 느낄 수 있는 디저트 와인이다.

특히 ‘반피 라 로사’를 만드는 데 사용된 포도 품종인 ‘브라케토(Brachetto)’는 로마 시대 정치가인 줄리우스 시저가 연인 클레오파트라에게 선물한 것으로 유명해 봄을 맞아 연인과의 로맨틱한 시간을 계획하고 있는 소비자들에게 안성맞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