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력낭비, 환경오염 주범" 중국 비트코인 채굴기업 사라지나

2019-04-09 16:23
발개위, 가상화폐 채굴업 '도태산업'으로 지정
비트코인 시장 잇달아 규제해 온 중국

중국에서 비트코인 채굴기업이 차츰 시장에서 사라질 것으로 보인다. 중국 정부가 가상화폐 채굴산업을 도태산업으로 지정하면서다.

중국 국가발전개혁위원회(발개위)가 8일 발표한 산업구조조정지도목록(의견수렴용 초안)에 따르면 가상화폐 채굴 산업이 도태(陶汰)산업으로 공식 지정됐다고 중국 경제관찰망이 9일 보도했다.

발개위는 도태산업으로 지정된 업종은 ▲관련 법률법규에 부합하지 않고 ▲안전생산 조건도 갖추지 않고 ▲자원 낭비와 환경오염을 유발하는 산업이라며 낙후된 산업은 시장에서 도태시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실제로 비트코인을 비롯한 각종 가상화폐를 채굴하려면 24시간 컴퓨터를 사용하게 되는데, 이때 막대한 양의 전기에너지가 소모되는 게 사실이다. 

가상화폐 채굴업이 도태산업으로 지정되면서 비트코인 채굴 기업들은 앞으로 인허가 문제 등 각종 사업을 꾸려나가는데 있어서 어려움에 직면할 것으로 예상된다. 

사실 중국은 그동안 가상화폐에 대한 규제를 강화해해왔다. 2017년 가상화폐공개(ICO)를 금지하고 가상화폐 거래소를 폐쇄하며 가상화폐 투기 광풍에 규제의 칼을 빼든 중국은 지난해부터 중국 채굴업체에 전기공급을 차단하고, 가상화폐 개인간(P2P) 거래도 금지시켰다. 이어 중국 내 해외 가상화폐 거래소나 플랫폼에 접근하지 못하도록 막고, 가상화폐 거래를 위한 은행 서비스 제공도 전면 금지시켰다.

한편 중국 뿐만 아니라 전 세계 각국도 가상화폐 채굴을 에너지를 낭비하고 환경을 오염시키는 산업으로 지목하며 차츰 규제하고 있는 추세다. 지난해 초 유럽 최대 에너지 회사인 이탈리아 에넬은 암호화폐 채굴 공장에는 전력을 팔지않겠다고 선언하기도 했다. 
 

비트코인. [자료사진=아주경제D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