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 금융중심지 지정···문재인 낙점한 전북 유력

2019-03-13 08:36
막판 부산시 반발로 지정 연기

[연합뉴스]

금융위원회가 서울과 부산에 이은 제3 금융중심지 지정을 놓고 막판 고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기존에는 문재인 대통령으로부터 낙점받은 전북혁신도시가 유력한 것으로 알려져 왔다. 그러나 이미 금융중심지로 낙점된 부산시가 제3 금융중심지 지정을 반대하고 있어 자칫 지방자치단체 간 정치 문제로 비화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13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위원회는 지난해 5월 금융연구원에 '금융중심지 추진 전략 수립 및 추가지정 타당성 검토를 위한 연구 용역'을 발주, 올해 1월 용역보고서를 받아 감수를 진행하고 있다.

이는 전북을 제3 금융중심지로 육성하겠다는 문 대통령의 대선 공약의 타당성을 검토하기 위한 것이다. 앞서 문 대통령은 대선 당시 전북을 금융중심지로 육성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공약했다. 당선 이후에도 100대 국정과제와 국정운영 5개년 계획에 금융중심지 육성 내용을 포함시키는 등 꾸준히 관심을 유지하고 있다.

금융권에서도 전북의 제3 금융중심지 지정이 유력하다고 보고 있다. 문 대통령의 공약이었고 전북이 이미 기금운용과 농생명 특화 금융거점으로 육성하겠다며 계획을 가다듬고 있을 정도로 의욕을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금융위도 이에 호응해 이달 안에 금융중심지추진위원회를 개최하고 제3 금융중심지 지정 문제를 논의할 계획이었다. 그러나 갑작스레 일정을 변경해 상반기 안에 추진위원회를 열겠다며 연기한 상태다.

이는 최근 부산시의 반발이 영향을 끼친 것으로 보인다. 부산시는 제2 금융중심지도 아직 자리를 잡지 못하고 있는 상황에서 제3 금융중심지 선정은 시기상조라고 반대하고 있다.

정부는 2009년 '수도권 편중' 현상을 해소하기 위해 부산시를 제2 금융중심지로 지정하고 부산국제금융센터(BIFC)를 세웠다. 아울러 한국거래소, 한국자산관리공사, 한국해양진흥공사, 주택도시보증공사, 한국주택금융공사, 해양금융종합센터, 한국예탁결제원, 기술보증기금 등 금융공공기관의 본사를 부산으로 이전했다.

제2 금융중심지 지정 전후 부산시는 해양·파생금융에 특화된 금융중심지를 만든다는 계획이었다. 하지만 10년이 지난 현재까지도 결과물이 신통치 않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부산시에서는 정부가 제3 금융중심지 지정보다 제2 금융중심지 활성화에 방점을 둬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그러나 전북도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제3 금융중심지 지정이 필요하다는 주장이다. 아울러 대통령의 공약을 손쉽게 뒤집어서는 안 된다며 부산시의 주장에 맞서고 있다.

금융권 관계자는 "전북이 무난하게 지정되는 분위기였으나 부산시가 반대하면서 문제가 복잡해지고 있다"며 "내년 4월 총선을 앞두고 지방 간 정치적 문제로 비화할 수 있어 금융위에서도 조심스러운 모습"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