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정월대보름, 오곡밥‧나물‧약밥 뭐 해먹을까?

2019-02-19 08:36
GS프레시, 1인 가구 정월대보름 음식 판매

[사진=아이클릭아트]

19일 정월대보름을 맞아 오곡밥‧나물‧부럼‧귀밝이술 등 음식이 화제다. 19일 업계에 따르면, 정월대보름은 맞아 유통업계도 1인용 정월대보름 음식을 판매하는 등 준비를 완료했다.

이마트는 오는 20일까지 ‘대보름 먹거리 페스티벌’을 열고 부럼‧나물‧영양곡 등 총 35종을 정상가 대비 10~33% 할인 판매한다.

무농약 호두와 땅콩이 들어간 부럼세트 등이 대표적인데, 이번에 판매하는 부럼세트는 딱딱한 겉껍질에 싸인 땅콩과 호두를 건조해 소비자가 직접 깨 먹을 수 있도록 했다.

GS리테일이 운영하는 모바일 쇼핑몰 GS프레시는 1인 가구를 위한 정월대보름 음식을 준비했다. 나물과 부럼을 소포장 상품으로 내놨으며, 고사리와 도라지, 취나물로 구성된 나물 3종과 호두, 땅콩, 밤 등 부럼을 간편하게 즐길 수 있도록 ‘삼색나물 세트’와 ‘부럼 세트’를 판매 중이다.

삼색나물은 조리가 완료된 상품으로, 동봉된 비법양념과 세 종류의 나물을 버무리기만 하면 된다.

정월대보름 음식을 가장 간편하게 해먹을 수 방법은 단연 비빔밥이다. 조리된 나물 등을 사다가 오곡밥과 함께 비벼먹는 것이 가장 손쉬운 레시피다.

오곡밥과 찰밥을 손쉽게 만드는 방법도 있다. 팥을 전자레인지에 넣어 10분 간 조리하면 바로 오곡밥에 이용할 수 있다. 이 때 소금을 조금 추가하면 느끼함도 줄일 수 있다.

전기밥솥을 이용하면 약밥도 쉽게 만들 수 있다. 물에 불린 찹쌀과 알밤, 잣, 건포도 등을 양념과 함께 전기밥솥에 넣고 백미취사를 이용하면 바로 약밥이 완성된다.

준비물은 찹쌀 450g, 알밤 200g, 잣 50g, 건포도 30g, 설탕 100g, 물 350㎖, 간장 3T, 참기름3T, 계핏가루 1/2T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