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호 발급 중단으로”… 中 지난해 모바일 게임 성장 둔화
2019-01-17 07:51
“판호 발급 중단으로”… 中 지난해 모바일 게임 성장 둔화
“올해, 판호 발급 재개... 성장세 다시 회복 할 것”
“올해, 판호 발급 재개... 성장세 다시 회복 할 것”
지난해 중국 모바일 게임 산업 성장이 크게 둔화된 것으로 나타났다. 정부의 강력한 규제와 새로운 콘텐츠 부족이 원인으로 꼽힌다.
16일 중국 데이터 분석업체 가마데이터(伽馬數據∙CNG)가 발표한 ‘2018년 중국모바일게임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중국 모바일게임 매출은 1339억6000만 위안(약 22조2100억원)으로 전년동기대비 15.4% 증가했다고 중국 매체 아이리서치가 같은 날 보도했다.
매출이 증가하긴 했지만 2017년 성장률 41.7%에 비하면 크게 위축된 수치다. 중국 모바일 게임이 가장 빠르게 발전했던 2013년과 비교하면 그 차이는 더욱 크다. 보고서는 2013년 성장률이 246.9% 였다는 점을 강조하고, 5년만에 성장 속도가 15배 가까이 둔화했다고 지적했다.
보고서는 “게임 판호 발급 중단으로 신규 게임 출시가 크게 줄었다”며 그 결과 지난해 모바일 게임의 성장이 둔화됐다”고 밝혔다.
또 다른 이유는 새로운 콘텐츠의 부족이라고 꼽혔다. 최근 몇 년 간 게임 산업의 급격한 발전으로 한층 높아진 소비자의 눈높이를 따라가지 못했다는 것이다.
지난 9일에도 모바일 게임 82개, 웹게임 1개, 온라인 게임 1개에 대한 판호가 발급됐다.
보고서는 “판호 발급이 빠르게 재개되고 있는 만큼 올해는 과거 성장세를 되찾을 것”이라며 “새롭고 다양한 모바일 게임의 탄생을 기대한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