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관광 100선, 너무 가까워 몰라봤던 ‘서울 명소’
2019-01-04 17:02
명동·스타필드 코엑스몰·롯데월드 등 시민들 사랑 꾸준
문화체육관광부는 4일 한국관광공사와 함께 우리나라 대표 관광명소 '한국관광 100선'을 선정해 발표했다. 이곳에는 천혜의 자연을 보유한 전국 팔도의 명소도 많지만, 1000만 인구가 살고 있는 서울 도심 곳곳의 명소도 많다. 너무 가까워 미처 몰라봤던 서울의 한국관광 100선 명소 3곳을 꼼꼼히 살펴봤다.
◆최신 유행·쇼핑의 심장부 ‘명동’ = 한국관광 100선에 선정된 서울 명동은 쇼핑의 명소다. 일반적으로 명동 거리는 지하철 4호선 명동역에서 을지로, 롯데백화점으로 이어지는 약 1km 정도의 거리를 말한다.
이곳에는 각종 브랜드매장, 백화점, 보세가게 등이 밀집돼 있다. 유행의 메카라는 표현이 어울릴 정도로 의류, 신발, 액세서리 등의 다양한 제품을 구입할 수 있다. 남대문이나 동대문보다는 질이 좋은 브랜드가 많이 모여 있는 것이 특징이다.
특히 명동은 한국관광 100선으로 선정된 곳 중에서 다수의 백화점이 한데 모인 유통의 심장부격이다. 롯데백화점, 신세계백화점이 있으며, 명동거리에는 눈스퀘어(Noon Square), 명동밀레오레, 엠플라자(M Plaza)와 같은 쇼핑몰이 있다.
각종 브랜드숍은 중앙거리를 비롯해 사이드 골목에 밀집되어 있다.명동에는 쇼핑과 함께 먹을거리, 즐길거리가 많다. 먹을거리로는 패밀리레스토랑, 패스트푸드점은 물론 한식, 양식, 일식으로 다양하다. 특히 명동 돈까스와 칼국수(명동교자) 등은 전통을 가진 유명 맛집이 많다.
주요 관광지로는 한국 천주교 서울대교구 본당 건물인 명동성당을 꼽을 수 있다. 우리나라 최초의 본당이며 한국 천주교회의 상징으로, 고종 29년(1892)에 착공, 광무 2년(1898)에 준공된 순수한 고딕양식의 건물이다.
명동 옛 국립극장을 복원하여 2009년 6월 개관한 명동예술극장도 완성도 높은 연극작품을 만날 수 있는 연극예술전문 공연장이다. 명동과 남산의 연결지점이지만 명동의 화려함에 비해 특색 없이 밋밋하고 가파르기만 했던 오르막길이 2013년 12월, 만화의 거리 ‘재미로’라는 이름으로 재탄생한 점도 이채롭다.
◆아시아 최대 쇼핑공간, ‘스타필드 코엑스몰’ = 스타필드 코엑스몰은 서울시 강남구 삼성동에 위치한 아시아 최대의 지하쇼핑공간으로 멀티플렉스 영화관인 메가박스와 테마형 수족관(아쿠아리움)을 비롯해 쇼핑에서 외식, 엔터테인먼트에서 문화체험까지 고루 아우르는 복합문화공간이다.
2014년 11월 27일 리모델링 후 새롭게 변화된 스타필드 코엑스몰은 세계적인 건축설계사 Gensler(겐슬러)가 공간의 개방성과 연계성을 극대화하는 ‘Unfolding Sky(열린하늘)’의 컨셉으로 디자인됐다.
특화된 컨셉으로 구성된 5개의 광장, 사람의 흐름을 고려한 동선설계, 그리고 자연채광을 최대로 활용한 코엑스몰은 글로벌 SPA 브랜드를 비롯 패션, 뷰티, 라이프스타일, 편집숍브랜드, 다양한 핫플레이스에서 볼 수 있던 카페와 레스토랑을 한 자리에서 모두 만날 수 있다.
2016년 12월부터 운영권이 신세계그룹에 인수돼 현재의 이름으로 변경됐다. 특히 신세계는 스타필드 코엑스몰 센트럴플라자에 총면적 2800㎡, 2개 층을 무료도서관인 ‘별마당도서관’을 만들어 코엑스몰을 유명한 핫플레이스로 변모시켰다.
휴식과 만남, 그리고 책을 주제로 소통하는 문화 감성 공간으로 누구나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저자들과 직접 만나는 작가 토크쇼와 시 낭송회, 이 시대의 지성과 명사를 초청하는 강연회 및 음악이 함께 하는 북콘서트 등 책을 주제로 한 다채로운 문화 행사가 인기다.
◆모험과 신비의 나라 ‘롯데월드’ = 롯데그룹이 국민들의 여가 선용과 외국인 관광객 유치를 위해 설립, 운영 중인 대한민구 대표 테마파크다.
롯데월드는 모험과 신비를 주제로 한 실내 주제공원인 롯데월드 어드벤처, 호수공원인 매직아일랜드, 쇼핑몰, 민속박물관, 아이스링크, 호텔, 백화점 등으로 구성돼 있다. 관광, 레저, 쇼핑, 문화를 한곳에서 해결할 수 있는 대형 복합생활공간으로 오랫동안 시민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세계에서 가장 큰 실내 테마파크인 롯데월드 어드벤처에서는 최첨단 탑승시설을 비롯하여, 환상적인 퍼레이드, 각종 영상 시스템, 레이져쇼, 공연, 각국의 음식을 연중무휴로 즐길 수 있다. 또 민속박물관에는 한국의 오천년 역사와 민속 문화가 역사전시관, 모형촌, 놀이마당, 저자거리로 나누어져 쉽고 재미있게 재현돼 있다.
롯데월드 가든스테이지는 롯데월드 공연의 중심무대로 각종 시즌 뮤지컬 쇼, 공개방송 등의 다양한 이벤트가 진행된다. 롯데월드 스타에비뉴는 한류스타 조성거리로 체험형 엔터테인먼트 시설을 갖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