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정 “김태우 경찰청 찾은 날, 지인 조사 받아…수사에 영향”

2018-12-19 17:24
국회 행안위 소속 이 의원, 경찰청에 확인

더불어민주당 이재정 의원이 10월 11일 서울 서대문구 경찰청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경찰청 국정감사에서 자료 요청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재정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19일 전 청와대 특별감찰반원인 김태우 수사관이 자신의 지인이 연루된 뇌물사건 수사에 영향을 미치려 한 정황이 있다고 주장했다.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소속 이 의원은 이날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이 의원이 경찰청으로부터 확인한 결과에 따르면, 김 수사관은 지난 11월 2일 오후 2시 50분 경찰청 특수 수사과 관리반을 방문했다. 김 수사관의 지인으로 알려진 건설업자 최모씨는 같은 날 오전 9시 30분부터 오후 4시경까지 경찰청 특수수사과 수사 2팀의 조사를 받고 있었다.

이 의원은 “김 수사관은 최근 언론을 통해 경찰청 특수수사과 방문은 자신의 첩보 내용에 대한 성과를 정리하기 위한 상부의 지시에 따른 방문이었다고 밝혔지만, 방문 당시 지인이 경찰청 내에서 조사를 받고 있었다는 사실은 밝히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이어 “경찰청 방문이 단순 방문이 아니라 해당 건설업자 수사에 영향을 미치기 위한 방문이었다는 합리적 의혹이 짙어지고 있다. 김 수사관이 당시 경찰청 내에서 해당 건설업자가 수사를 받고 있었다는 것을 모를 리 없었을 것”이라며 “이는 이번 사건의 진실이 무엇인지를 명확히 보여주는 사안”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김 수사관의 경찰청 방문 목적과 방문 당시 번외로 압력을 행사한 사실은 없었는지에 대해 철저한 수사가 필요하다”고 촉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