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조미디어 "2019년 디지털 미디어 산업 트렌드 ‘5G·블록체인’이 대세"
2018-11-22 10:27
- ‘2019 미디어 트렌드 리포트’ 발행
디지털 마케팅 솔루션 기업 메조미디어는 ▲미디어 ▲콘텐츠 ▲커머스 ▲기술의 4가지 분야로 나눠 구성한 ‘2019 미디어 트렌드 리포트’를 22일 발행했다.
리포트에 따르면 2019년 디지털 미디어 산업에서 기대되는 기술은 ‘5G’와 ‘블록체인’이다. 세계 최초 5G 상용화 원년인 2019년에는 기존 4G(LTE)와 비교했을 때 초저지연·초고속·초연결이 확보됨에 따라 디지털 환경이 급변할 것으로 예상했다.
5G 인프라 확장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날 사물인터넷(IoT) 디바이스를 수용하기 위해 통신 지연 속도가 0.001초에 이를 정도의 초저지연 기술과 1㎦안에 100만개의 기기를 연결할 수 있는 초연결 기술 등을 집약해 AR·VR 등을 활용한 마케팅 확산에도 영상을 줄 것이라고 전망했다.
5G 뿐만 아니라 디지털 마케팅 산업에서 ▲데이터의 신뢰성 확보 ▲소비자 보상 강화 ▲콘텐츠 저작권 관리 등에 블록체인 활용 사례가 증가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와 함께 블록체인 플랫폼을 활용해 위장 도메인·로봇클릭·트래픽 매매 등 부정 데이터를 제거하고 디지털 광고를 집행해 캠페인 효율을 극대화 한 글로벌 사례도 소개했다.
이 밖에도 보고서는 미디어 분야 트렌드로 ▲인공지능(AI) 활용 ▲동영상 투자 증가 ▲타기팅 광고 확대 ▲광고 성과 분석 고도화 등으로 예상했으며 콘텐츠 분야 트렌드로는 ▲동영상 플랫폼 경쟁 ▲오리지널 콘텐츠 확보 ▲쇼트 비디오 등으로 정리했다. 커머스 분야에서는 ▲포털의 커머스 정책 강화 ▲SNS의 커머스화 ▲인플루언서 마케팅 다각화 ▲간편 결제 오프라인으로 확대 등을 트렌드로 꼽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