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의회, 청소년 의회체험교실

2018-11-08 10:00

[사진=고양시의회제공]

경기고양시의회(의장 이윤승)는 지난 7일 본의회장에서 관내 초등학생들이 참석한 가운데 ‘2018년 제6차 고양시의회 청소년 의회체험교실’을 개최했다.

청소년 의회체험교실은 대한민국의 미래를 이끌어 갈 청소년들에게 의회의 기능과 역할, 민주적 의사결정 등 의회 체험을 통해 올바른 민주시민으로서의 자질과 의식을 심어주고자 각 학교단위로 신청을 받아 개최되고 있으며, 올해 여섯 번째로 덕은초등학교 6학년을 대상으로 청소년의회체험교실을 운영했다.

이번 의회체험교실에 참여한 청소년들은 입교선언을 시작으로 이윤승 의장의 환영사 및 지방의회의 역할과 기능에 대한 설명을 듣고, 이후 의사 보고, 안건 상정, 심의, 표결 등 실제 의회의 의사진행과 동일한 모의의회를 진행하면서 의원들의 다양한 역할을 체험하였다.

특히, ‘동물실험’ 및 ‘우리나라 난민 수용’ 등의 문제를 안건으로 준비하여 문제해결을 위해 시종일관 진지한 분위기 속에 찬반의견을 주고받으며 표결 처리하는 등 대의민주주의의 기본원칙과 절차를 체험했다.

이윤승 의장은 “청소년들이 이번 의회체험교실을 통해 의회의 기능과 역할에 대해 직접 체험해 보면서 민주주의의 참뜻을 이해하는 뜻깊은 시간이 되길 바라고, 고양시의회에서도 청소년들이 꿈꾸는 세상을 위해 청소년들의 목소리에 조금 더 귀를 기울여서 청소년 여러분들이 원하는 정책을 꾸준히 연구하고 만들어 나가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