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년 기다린 새만금, 고작 태양광이냐”…야권, 일제히 반발

2018-10-30 11:49
평화당, 군산서 현장 최고위 개최…한국·바른미래도 정부 결정 비판

최고위원회의 참석한 정동영 대표 (서울=연합뉴스) 최재구 기자 = 민주평화당 정동영 대표가 29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18.10.29 jjaeck9@yna.co.kr/2018-10-29 09:16:48/ <저작권자 ⓒ 1980-2018 ㈜연합뉴스. 무단 전재 재배포 금지.>[<저작권자 ⓒ 1980-2018 ㈜연합뉴스. 무단 전재 재배포 금지.>]

정부가 전북 새만금 일대에 대규모 태양광·풍력단지 조성 계획을 밝히면서 야권이 반발이 거세지고 있다.

특히 호남을 기반으로 둔 민주평화당 중심으로 “새만금을 탈(脫) 원전의 희생양으로 삼으려는 것이냐”라며 정부·여당에 시정을 촉구하고 나섰다.

민주평화당은 30일 오전 전북 군산에서 긴급 현장 최고위원회의를 열고 새만금 태양광·풍력단지 건설과 관련한 대책을 논의했다. 회의장 벽면에는 ‘30년 기다린 새만금, 고작 태양광이냐’라는 현수막이 걸렸다.

평화당은 현재 전북의 지역구 10석 중 절반인 5석을 차지하고 있다.

정동영 대표(전북 전주병)는 “보수정권 때처럼 문재인 정부에서도 새만금이 ‘계륵(鷄肋)’으로 전락하는 것이 아닌지 우려된다”면서 “이 사업이 전북도민에게 남는 것이 없는 21세기형 장치산업에 불과하다면 새만금의 꿈을 훼손하는 것이기에 찬성할 수 없다”고 밝혔다.

유성엽 최고위원(전북 정읍·고창)도 “군산시민이나 전북도민의 의견을 전혀 수렴하지 않은 채 새만금 특별법에 따른 기본계획을 무시하는 것은 제왕적 대통령의 행태”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조배숙 의원(전북 익산을)은 “오늘 새만금 재생에너지 비전선포식은 비전선포식이 아니라 새만금 비전 변경 선포식”이라고 꼬집었다.

평화당은 이와 함께 별도의 입장문을 내고 새만금국제공항 2023년 완공 △한국GM 군산공장,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등에 대한 대책 등을 요구했다.

바른미래당에서도 정부의 새만금 개발 계획에 대한 부정적인 입장이다.

당내에서는 신재생에너지 단지의 효용성에 의구심도 제기되고 있다. 김삼화 의원은 이날 오전 원내대책회의에서 “새만금 신재생에너지 단지를 통해 확보되는 전력은 원자력발전소 0.6기 분량”이라며 “10조원을 넘게 들여 원전 0.6기를 짓기보다 조기 폐기키로 한 월성 원전 1호기를 그대로 운전하는 것이 낫다”고 지적했다.

자유한국당 역시 정부 비판 대열에 합류했다.

당내 탈원전특위 위원장을 맡고 있는 이채익 의원은 이날 비상대책회의에서 “참으로 용납할 수 없다”면서 “전문가는 물론 국회와도 상의 없이 또 전북 출신 의원들도 철저히 배제한 가운데 민영배 자치비서관, 한병도 정무수석 등 그 지역 출신 청와대 비서관 몇몇 공명심으로 국가 중요 에너지 정책을 이렇게 농단해도 되느냐”고 질타했다.

반면 민주당은 일부 언론의 호도로 잘못된 정보가 돌고 있다고 정부를 옹호했다.

김태년 정책위의장은 최고위원회의에서 “정부가 환황해권경제거점 개발계획을 뒤집고 태양광사업을 추진한다고 (언론이) 비판하는데, 결론부터 말해 재생에너지발전단지는 새만금 발전을 더 빠르게 잘 하기 위함”이라고 해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