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경진 의원 “카카오 카풀, 택시와 상생으로 ‘제2의 우버사태’ 막아야”

2018-10-18 09:51
“호주 우버는 요금 1달러 추가로 받아 택시 지원”

김경진 민주평화당 의원[사진=김경진 의원실]


카카오의 카풀 서비스에 반대하는 택시업계가 18일 서울 종로구 광화문광장에서 대규모 집회를 여는 가운데 카카오가 상생안을 마련해 ‘제2의 우버 사태’를 막아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김경진 민주평화당 의원은 이날 “택시는 대표적인 골목상권으로, 하루 16시간을 일해도 사납금을 채우지 못해 생활비도 벌지 못하는 택시기사가 부지기수”라며 “카카오는 새로운 ‘상생의 길’을 찾아야 한다”고 전했다.

이어 “택시기사 분들의 얘기를 들어보면 무턱대고 카풀 서비스를 철회하라는 것은 아니”라며 “카풀이 가능한 출퇴근 시간을 명확히 하거나 운행횟수를 제한하는 등의 합리적인 중재안이 필요하다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 의원에 따르면 호주에 진출한 우버는 서비스에 1달러를 추가로 받아, 영업 손해를 입은 택시 운전자들에게 보상금을 지원하고 있다.

한편 전국택시노동조합연맹과 전국민주택시노동조합연맹, 전국개인택시운송사업조합연합회, 전국택시운송사업조합연합회 등 택시 이익단체 4곳은 '불법 카풀 관련 비상대책위원회(비대위)'를 구성, 이날 오후 2시 서울 종로구 광화문광장에서 택시 생존권 사수 결의대회를 연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지난 16일 카풀 서비스 ‘카카오 T 카풀’의 드라이버 모집에 나선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