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도쿄 게임쇼 한국공동관 운영 성황
2018-10-12 15:59
- 29만 8000여 명이 방문...韓 44개 업체 참여
미국 ‘E3(Electronic Entertainment Expo)’, 독일 ‘게임스컴(Gamescom)’과 함께 세계 3대 게임쇼 중 하나로 꼽히는 도쿄 게임쇼는 올해 668개 기업 및 단체가 참여해 2388개의 부스를 꾸리는 등 역대 최대 규모를 경신했다.
◆ 세계 3대 게임쇼 명성에 걸맞은 대규모 신작 타이틀 시연과 e스포츠 대회 등 마련
특히 사람처럼 움직이는 3D 모델에 목소리를 입혀 다양한 콘텐츠를 생산하는 1인 미디어 ‘버추얼 유튜버(Vtuber)’가 화제를 모았다. 도쿄 게임쇼 채널에서는 공식 버추얼 캐스터인 ‘미라이 아카리’가 방송을 진행했으며고, 일본의 DMM 게임즈·구겐카(Gugenka) 등이 자사 버추얼 유튜버를 활용해 팬들과 특별한 만남을 이어갔다. 이외에도 행사장 한 켠에 마련된 e스포츠 전용 스테이지 ‘e-Sports X(e-스포츠 크로스)’에서는 ‘위닝일레븐2019’, ‘철권7’, ‘스트리트파이터5’ 등 6개 종목의 경기가 치러지는 등 현지 및 해외 관계자들의 이목을 끌었다.
◆ 상담금액 9803만 달러, 계약 및 MOU 줄이어… 원활한 日 진출 위한 노하우 전수
스카이피플(Skypeople)이 개발한 모바일 RPG게임 ‘파이널 블레이드(Final Blade)’는 일본 현지 마케팅 및 서비스 대행 계약을 체결하며 한국, 대만, 홍콩, 마카오 등 흥행에 이어 일본에서도 연간 기대 매출 약 1300만 달러를 목표로 한 전략적 업무제휴를 맺었다. 또한 ▲VR 게임 콘텐츠 개발사 ‘맘모식스(Mammo6)’는 뱅가드(Vangguard)와 전략적 사업 제휴 협약 체결 ▲콘솔게임 개발사 ‘넥스트 스테이지(Nextstage)’와 그래픽 컨설팅 기업 ‘비주얼 다트(Visual Dart)’는 인트라게임즈(Intragames)와 글로벌 퍼블리싱 계약 체결 ▲VR콘텐츠 개발사 ‘비주얼 라이트(Visual Light)’는 네덜란드 퍼블리셔 유토믹(Utomik)과 업무협약(MOU)을 체결하는 등 유의미한 성과가 나타났다.
강경석 한콘진 게임본부장은 “최근 5년 연속 도쿄 게임쇼에 참여해 해외 유수기업들과 어깨를 나란히 할 정도로 인정받고 있는 우리 기업들을 보며 큰 자부심을 느낀다”며 “보다 적극적인 비즈니스 지원으로 더 많은 기업들이 주목받을 수 있는 무대를 마련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