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수완의 국제레이다] 현대판 '벌거숭이 임금님'

2018-09-07 07:56


안녕하십니까? 아주TV "이수완의 국제레이다'입니다.  

트럼프 행정부의 고위 관리가 5일(현지시간) 익명으로 뉴욕타임스에 기고한 글로 미국이 떠들썩 합니다.  '워터게이트' 특종 기자 밥 우드워드가 백악관의 내부 혼란상을 적나라하게 폭로한 책에 이어 나온 이번 칼럼으로  트럼프 대통령과 백악관 참모들은 더욱 난처하고 어려운 곤경에 빠지게 되었습니다.

이와 관련, 영국의 가디언지는 트럼프 대통령을 현대판 '벌거숭이 임금님'으로 비유 했습니다.

뉴욕타임스가 익명의 칼럼을 실은 것은 극히 이례적입니다.  기고자는 "트럼프 행정부 내 많은 고위 당국자들은 트럼프 대통령의 의제와 최악의 상황을 막기 위해 부지런히 일하고 있다”며 “나 역시 그들 가운데 한 명”이라고 자신을 소개했다.

스스로를 '저항세력'이라고 밝힌 이 기고자는 트럼프 대통령의 리더십을 “충동적이고 적대적"이라고 평가하면서 “백악관 고위 참모들과 행정부 당국자들은 트럼프 대통령의 충동적인 방식 때문에 마지막까지도 어떤 결정이 내려질지 예상하기 어렵다”고 전했다. 트럼프 대통령의 ‘도덕관념의 부재’(amorality)를 문제의 근원으로 지적했습니다. 

보다 충격적인 것은 칼럼이 트럼프 행정부 내에서 수정헌법 25조에 의거해 대통령직을 박탈하려는 움직임이 있었다고 밝힌 부분이다. 트럼프 대통령 취임 후 정신건강 이상설이 나왔을 때에도 이 법안이 뉴스에 오르내린 바 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즉각 불편한 심기를 드러냈다. 트럼프 대통령은 백악관에서 NYT 칼럼과 관한 질문을 받았을 때 “부정직한 언론의 문제는 반드시 다뤄져야 한다”면서 자신의 취임 후 미국 정부는 그 어느 때보다 많은 성과를 이룩했다고 강조했습니다. 이어서 트럼프 대통령은 트위터에 "익명 칼럼은 부끄러운 짓"이고 NYT는 기고자가 누구인지 당장 밝히라고 요구했다. 백악관은 칼럼 기고자 색출에 나섰습니다. 

불과 하루 전에도 백악관의 난맥상을 들춰낸 우드워드의 신간 '공포: 백악관의 트럼프'의 내용이 선공개 되어 파장이 크게 일었습니다. 이 책은 존 켈리 비서실장과 제임스 매티스 국방장관이 트럼프 대통령을 “바보”나 “5~6학년의 이해력”을 가졌다고 평가했다는 내용도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한미자유무역협정 폐기를 지시한 트럼프 대통령의 서한을 경제참모가 몰래 빼돌렸다는 내용도 있는데 트럼프 대통령은 “완전한 사기”라고 일축하고 있습니다. 
 

[사진=트럼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