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진시]김홍장 시장, 당진시 지속발전전략 특강
2018-08-13 13:00
지방자치인재개발원서 지자체 고위 공무원 대상으로 강의
김홍장 충남 당진시장이 지자체 고위 공무원들을 대상으로 당진시 지속발전전략에 대해 특강을 진행했다.
전라북도 완주군에 위치한 지방자치인재개발원에 강사로 초빙된 김 시장은 특강에서 당진시정의 최상위 계획인 지속가능발전 기본계획과 이를 기반으로 추진 중인 주요 역점사업을 소개했다.
그는 지속가능발전을 ‘삶의 질’ 측면에서 접근하면서, 협의회 구성과 기초연구용역 및 계획수립, 전담팀 설치 등 지속가능발전 분야의 거버넌스 운영과 목표수립, 모니터링 강화를 위해 민관이 함께 노력해온 당진형 지속가능발전 모델 구축 과정을 설명했다.
또한 민선7기 최우선 공약이 바로 일자리 창출이라고 강조하고, 차세대 신성장 산업 육성을 위한 산학융합지구 준공과 신재생에너지 산업 육성을 비롯해 비정규직의 처우개선을 위한 정규직 전환과 비정규직지원센터 운영, 비정규직 생활임금제 도입 추진 등을 우수 사례로 소개하기도 했다.
이후 진행된 제2강에서는 전국 최고의 우수사례로 주목받고 있는 당진형 주민자치의 추진과정과 성공 비결을 소개하고, 지방정부 차원의 에너지 정책 전환 노력에 대해서도 설명하는 시간을 가졌다.
한편 고위정책과정은 지역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전략수립과 비전제시, 정책관리 등 전략적 사고 개발 및 리더십 함양을 위해 지방자치인재개발원이 전국의 시‧도 국장과 시‧군‧구 부단체장을 대상으로 지방의 비전과 전략을 제시하는 창조적인 고위리더를 양성하는 과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