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초대석] 김효정 신한카드 본부장 "남자처럼 일하고 여자처럼 승리하라"

2018-07-16 19:00
"업무역량엔 남녀 차이 없어
가족의 배려가 좋은 에너지"

김효정 신한카드 본부장. [남궁진웅 기자, timeid@ajunews.com]


김효정 신한카드 빅데이터사업본부장은 신한카드 최초의 여성 본부장이다.

김 본부장은 항상 가슴에 '남자처럼 일하고 여자처럼 승리하자'라는 말을 담고 다닌다. 유리천장을 깰 수 있었던 원동력이기 때문이다. 

그는 "입사 초기 사회 생활을 처음 할 때는 남녀 차별이 심했다"면서 "사원에서 대리까지 진급하는데 남자는 4년 걸렸다면 여자는 12년이 필요했다"고 당시를 회상하기도 했다.

김 본부장의 업무 철학은 남자보다 더 열심히 하고, 인간관계는 여자의 장점을 살려 세심하게 하자는 것이다. 이를 반복하다 보니 사회생활에서의 어려움은 점점 줄어들었다.

가족의 배려도 컸다. 회사와 가정에서 각각 100% 노력이 필요하다면 가정에서 써야 할 힘을 업무에 더 보탤 수 있도록 응원했기 때문이다. 김 본부장은 "남편은 조직에서 본인의 역할을 제대로 해내지 못하면 양해가 되지 않지만 가정은 충분히 이해할 수 있다고 말해준다"면서 "가정에서의 배려, 직원들과의 좋은 관계는 긍정적인 에너지로 발산됐고 이는 곧 업무성과로 이어진 것 같다"고 말했다.

일과 삶의 균형(워라밸)에 대한 경험을 물었지만 그는 "워라밸 세대가 아니다"라고 짧게 답했다. 하지만 워라밸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어 이에 맞추는 조직문화가 만들어져야 한다고 조언했다.

김 본부장은 "워라밸이 사회 트렌드로 자리잡혀 있는 지금은 일과 삶의 균형이 조직의 성과로 이어진다"며 "신한카드는 여직원들의 역량을 끌어내기 위해 육아에 대한 지원을 아끼지 않고, 실제 많은 성과로 이어지고 있다"고 강조했다.

다만 워라밸이 성과로 이어질 수 있도록 회사의 노력도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그는 "워라밸이 실제 성과로 이어지려면 직원과 직무에 대한 분석이나 성과에 대한 시스템화가 절실하다"며 "업무에 대한 성과를 낼 수 있도록 고도화된 시스템이 먼저 갖춰져야 한다"고 말했다.

여자 후배들에게는 무엇보다 자신감을 강조했다. 그는 "업무 역량이나 결과를 보면 남녀 간 차이가 없다"면서 "과거의 업무는 힘에 기반을 뒀지만 최근에는 모든 것들이 시스템화돼 있다. 즉 소프트웨어적인 환경에서는 관계 지향적인 여자들이 더 높은 실적을 낼 수 있다"고 말했다.

김 본부장은 "조직에서 여성에게 책임을 부여했을 때 책임감과 열정을 두고 우려하는 경향이 있다"면서 "하지만 로열티와 열정만 가진다면 더 많은 성과를 낼 수 있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