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영표 "은행 대출금리 조작은 범죄…엄중한 책임 물어야"

2018-06-27 09:35
"KEB하나·씨티·경남은행, 서민 이자 26억7000만원 챙겼다"
"단순 실수 변명하지만 범죄나 다름없어…도저히 용납 불가"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7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27일 은행들의 대출금리 조작 의혹이 확산하는 데 대해 "금융당국은 전수조사를 통해 결과를 투명하게 공개하고 엄중한 책임을 물어야 한다. 관행으로 넘어가선 안 된다"고 쓴소리 했다.

홍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은행들의 대출금리 조작 문제가 일파만파 커지고 있다"면서 이같이 지적했다.

홍 원내대표는 "KEB하나·씨티·경남은행이 고객 소득 담보 등 대출 정보를 조작해서 부당하게 이자를 받아낸 사실이 공개됐다"며 "3개 은행은 합해서 1만2300건으로, 26억7000만원 이자를 서민으로부터 챙겼다"고 꼬집었다.

그는 "얼마나 많은 이자 조작 행위가 적발될지 상상하기 어려울 정도"라며 "은행은 단순 실수라고 변명하지만 이건 범죄나 다름없다. 신뢰 저버린 불법 행위를 도저히 용납할 수 없다"며 금융당국의 철저한 진상규명을 촉구했다.

최근 대출자 소득을 실제보다 낮게 입력해 부당하게 높은 대출금리를 적용한 사례가 한 은행에서만 1만건이 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부 직원 실수로 보기에는 이자를 과도하게 더 받은 경우가 상당히 많아 고의로 금리를 조작한 것이라는 의혹이 확산하고 있다.

KEB하나·씨티·경남은행은 전날인 26일 대출금리가 부당 산출된 대출자 수와 금액, 관련 상품 등을 공개하고 향후 환급절차를 공개했다. 이들 은행은 최근 금융감독원 대출금리 산정체계 점검에서 고객에게 부당하게 높은 금리를 부과한 것이 적발됐다.

검사 결과에 따르면 이들은 대출금리 핵심 변수인 가산금리를 산정할 때 대출자 소득액을 줄이거나 담보가 없는 것처럼 꾸몄다. 이를 토대로 실제보다 더 높은 가산금리를 책정한 것으로 알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