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북미대화 불씨 살리기 고심..중재 역할 더 커졌다

2018-05-25 13:38
북미, '대화의 끈 놓지 않겠다' 정상회담 성사 여지 둬…북미 의중 정확히 파악하는 데 총력

[사진=청와대]



‘세기의 핵 담판’ 중재자인 문재인 대통령이 6·12 북미정상회담 무산에도 북미 정상 간 대화를 촉구하면서 대화 동력 살리기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한미정상회담 후 불과 하루 만에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북미회담 취소를 선언하자 문 대통령은 당혹감과 깊은 유감을 표명하면서도 한반도 비핵화와 항구적인 평화에 대한 의지를 재천명했다.

전문가들 사이에서는 오히려 북한과 미국, 중국 등 당사국들을 상대로 한 문 대통령의 중재자, 협상가로서의 역할이 더 중요하고 커질 것이라는 시각을 내놓고 있다.

우선 문 대통령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북미정상회담 취소를 공식화한 전날 밤늦게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위원들을 긴급 소집, "지금의 소통방식으로는 민감하고 어려운 외교 문제를 해결하기 어렵다"며 "정상 간 보다 직접적이고 긴밀한 대화로 해결해 나가기를 기대한다"는 메시지를 내놨다.

북한과 미국이 비핵화를 둘러싼 구체적인 방법론을 놓고 기선 제압용 기싸움만 하다가 결국 일이 틀어지게 됐다는 점에서 보다 직접적인 정상 간 대화가 시급하다는 인식으로 읽힌다.

청와대 관계자는 "상황이 어려운 만큼 (북미) 두 정상이 직접 소통할 수 있는 방식을 찾아 긴밀하게 대화를 해나갔으면 좋겠다는 게 대통령의 생각"이라고 전했다.

문 대통령은 "문제 해결을 위해 노력해온 당사자들의 진심은 변하지 않았다"면서 대화를 통한 평화적 해결을 거듭 강조한 것도 북미 간 중재역을 지속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낸 것으로 풀이된다.

북한이 억류돼 있던 미국인 인질을 풀어주고 외국 언론에 풍계리 핵실험장 폐기 장면까지 공개한 선제적 조치에 대해 트럼프 대통령이 긍정적인 평가를 하고 있고, 대화의 끈을 놓지 않겠다고 말한 것은 고무적인 일로 평가하고 있다.

북한 역시 북미 정상 간 회담이 절실하다며 대화 의지를 표명하며 미국에 다시 공을 넘겼다.

북미 중재자로서의 문 대통령은 우선 북한과 미국의 의중을 정확히 파악하고, 각각 원하는 바를 잘 포착해 대화 환경을 조성하는 데 공을 기울일 것으로 보인다. 특히 불필요한 오해를 걷어내 북미 간 신뢰 관계를 다시 세우는 한편, 비핵화의 구체적인 방법론을 두고 북미 간 의견차가 컸던 만큼 이를 세밀하게 재설계하는 데 방점이 찍힐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은 남북 정상 간 핫라인을 가동하고, 판문점 선언 이행을 위한 남북고위급회담을 적극 추진하며 북한을 견인할 것으로 보인다. 

또 미국과도 정의용 청와대 안보실장과 존 볼턴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 사이의 핫라인을 적극 가동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이번 트럼프 대통령의 싱가포르 회담 무산 선언 배경에 슈퍼 매파인 볼턴 보좌관의 입김이 크게 작용했다는 미 언론 보도도 나오면서 미 행정부 내 강경파의 불신을 제거하는 데 주력해야 한다는 지적도 나온다. 억류 미국인 3명을 풀어주고, 풍계리 핵실험장을 자진 폐기하는 등 북한의 선제적 조치에 대해 트럼프 대통령도 긍정적인 평가를 한 바 있다.

이에 문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 간 직접 통화도 빠른 시일 내 이뤄져야 한다는 지적이다. 필요하면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의 방미, 서훈 국정원장의 방북을 통해 실효성 있는 북미 간 중재에 적극 나서야 한다는 얘기도 나온다.

중국, 일본 등 한반도 주변 4강과의 정상통화가 이뤄질 가능성도 거론된다. 특히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과의 소통이 관심사로 급부상할 조짐이다.

남북정상회담 후 한반도 비핵화 프로세스 진전에 전향적이었던 북한의 태도가 달라진 배경에 김정은 위원장과 시 주석 간 두 차례 만남이 있었다는 분석이 설득력을 얻고 있어서다.

트럼프 대통령 역시 22일(현지시간) 한미정상회담에서 북한의 태도 변화에 중국 배경이 있음을 언급했고, 북한에 대한 중국의 영향력이 크다는 점을 감안할 때 문 대통령 역시 시 주석과 어떤 형태로든 의견을 나눠야 한다는 지적이 지속적으로 나온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