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비트, 국내 최초 인덱스(UBCI) 사업 시작
2018-03-22 14:50
가상화폐 거래소 업비트를 운영하는 두나무는 시장 상황을 빠르게 파악할 수 있는 표준 지수 'UBCI(Upbit Crypto Index)'의 개발을 마쳤다고 22일 밝혔다.
업비트는 자체 암호화폐 인덱스 제공으로 투자자들이 전체 시장 트렌드를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통해 해외 시장까지 표준 지표로 활용될 수 있도록 사업을 넓혀 갈 계획이다.
업비트는 거래소 시작과 함께 인덱스 사업을 준비해 왔다. UBCI는 업비트에서 발생한 장기간의 체결 데이터를 모아 신뢰구간 표준값을 산출하는 방식으로 만들어졌다.
업비트가 개발한 인덱스는 △시장 인덱스 △섹터 인덱스 △비트코인 인덱스 △전략 인덱스 등 총 4가지다. 이 중 시장, 섹터, 비트코인 인덱스는 4월 내 론칭하며, 전략 인덱스는 조만간 추가 오픈할 예정이다.
시장 인덱스는 전체 시장의 유동비율을 고려한 시가총액 가중방식 인덱스로 전체 코인의 흐름을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다. 섹터 인덱스는 코인의 성격을 분류해 섹터별로 인덱스를 산출하는 방식이며, 비트코인 인덱스는 시장을 대표하는 비트코인을 지수화 했다. 전략 인덱스는 계량적 투자규칙을 설정하고 이에 따라 운용하는 포트폴리오의 수익률을 트래킹 하는 지표를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