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용비리' 최흥식 금감원장 사의…첫 민간출신서 '최단' 불명예로

2018-03-12 18:34
의혹제기만으로도 물러나야 생각
후임자 임명까지 최소 2개월 걸려

채용비리 의혹이 불거진 최흥식 금융감독원장이 전격 사의를 표명했다. 역대 금감원장 가운데 최단 기간 사임이라는 불명예도 떠안게 됐다.

전직 금감원장 중 비교적 짧은 임기를 지낸 김용덕 6대 금감원장과 이용근 2대 금감원장은 각각 8개월을 재직했다. 최 원장은 지난해 9월 11일 취임 이후 6개월 만에 금감원장 자리를 내놓으며 역대 최단 기간 원장으로 남게 됐다.

최 원장은 최초의 민간 출신 금감원장으로 취임 당시부터 화제가 됐다. 채용비리와 방만경영으로 위상이 크게 떨어진 금감원 조직을 추스리기 위해 대대적인 조직 개편을 단행하기도 했다.

하지만 지난 연말부터 지배구조 문제를 놓고 하나금융지주와 갈등을 빚었다. 3개월 후인 지난 9일에는 2013년 하나금융지주 사장 재직 시설 하나은행 공채에 응시한 친구 아들을 추천하는 등 특혜를 준 의혹이 제기되며 위기를 맞았다. 당시 최 원장은 "2013년 하나금융지주 사장 재직 당시 특정인을 취업시키기 위해 하나은행 인사에 간여한 사실은 없다"고 해명했다.

그는 이날 오전에도 금감원 임직원들에게 '정면 돌파' 의지를 밝혔다. 그는 이메일을 통해 "독립된 특별검사단을 구성해 본인을 포함한 하나은행 채용 비리 의혹 전반에 대한 엄정한 사실 규명에 들어갈 것"이라며 "책임질 사안이 있다면 책임을 지겠다"고 말했다. 

그러나 이날 오후 돌연 입장이 바뀌었다. 최 원장은 금감원 수석 부원장 이하 임원단을 불러 모은 자리에서 "채용 비리에 연루된 사실이 없지만 의혹이 제기된 것만으로도 자리에서 물러나야 한다고 생각해 사의를 표명한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최 원장은 그동안 지인 자녀의 이름을 건넨 점과 해당 지원자가 당시 하나은행 관행에 따라 서류 전형을 무사통과 한 것만으로도 도덕적 책임이 있다는 지적을 받아왔다. 정치권 역시 최 원장이 연루된 채용비리를 비판하는 성명을 내기도 했다.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금감원장을 경질하라'는 글이 올라가기도 했다.

갑작스런 사의 표명으로 수장 공백 상태가 발생하자 금감원은 후임자 임명 전까지 유광열 수석부원장 체제로 운영된다고 밝혔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금감원장은 금융위원장의 추천으로 대통령이 임명하는 자리"라며 "워낙 급하게 이뤄진 사의표명인만큼 후임자를 임명하는 데까지 2개월 이상 걸릴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한편,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이하 '금융노조')은 이날 최 원장 채용비리 연루자 또는 허위 사실을 유포한 자가 밝혀지면 엄중 처벌해야한다고 밝혔다.

허권 금융노조위원장은 "우리 사회의 공정성에 대한 믿음을 뿌리째 뒤흔든 채용비리와 관련해서는 어떤 곳도 성역이 있을 수 없다"며 "최흥식 원장에 대한 의혹 또한 명백하게 밝혀내고 법에 따라 엄중하게 처벌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금융노조는 또한 악의적인 의도가 있었을 가능성도 주시하고 있다. 최 원장 채용비리 의혹이 KEB하나은행의 채용비리 사건과 하나금융지주 회장의 3연임 부적격성에 대한 면죄부가 될 수 없다는 뜻이다.

허 위원장은 "최흥식 금감원장의 채용비리 의혹을 빌미로 김정태 회장의 3연임을 당연시하려는 물타기 시도가 있다면 그곳이 바로 악의적인 의도의 배후임에 틀림없다"며 "금융권 채용비리 사태를 조사하고 있는 검찰은 최흥식 금감원장의 의혹과 그 의혹을 제기한 배후까지 포함해 철저한 수사로 일벌백계해야 한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