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도 챙기고, 기부도 하고'…의정부시, 내달 건강 기부계단 설치

2018-02-07 13:02

의정부시청.[사진=의정부시 제공]


"건강 기부계단을 걸어 오르면 1계단에 4초씩 수명이 연장됩니다. 10원씩 적립도 돼 기부도 할 수 있습니다."

경기 의정부시(시장 안병용)는 다음달 중 의정부역 동부광장 진입계단에 '건강 기부계단'을 설치한다고 7일 밝혔다.

'전 세대가 살기 좋은 건강도시' 사업의 일환이라고 시는 설명했다.

'건강 기부계단'은 한 계단씩 오르내딜 때마다 감지 센서를 통해 형형색색의 LED조명과 피아노 선율이 흘러나온다.

특히 이용자 1명당 10원씩 적립, 건강도 챙기고 기부에도 참여하는 1석 2조의 효과를 볼 수 있다.

시는 현재 건강 기부계단 기부금 후원에 3개 기관이 동참키로 했으며, 다음달 중 후원기관과 업무협약식과 기부계단 커팅식을 열 예정이다.

실제로 일부 언론에 따르면 지하철 역사 이용객들은 계단과 에스컬레이터 동시에 설치됐을 경우 에스컬레이터를 주로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지하철역 기부계단 설치 후에는 계단 이용률이 2배 이상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나 자발적인 걷기 운동과 기부문화 참여를 유도하고 전했다.

시는 건강 기부계단을 설치, 의정부역과 백화점을 이용하는 시민을 대상으로 자발적으로 계단을 이용할 수 있도록 독려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연말까지 계단 이용으로 적립된 기부금을 경기도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전달, 관내 지역의 어려운 이웃들을 위해 사용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건강 기부계단 후원에 동참을 희망하는 기관은 오는 23일까지 의정부시 기획예산과 지역인구정책팀으로 문의하면 된다.